본문 바로가기
건강 이야기

톳의 효능, 미네랄 함유량이 해조류 중에서 으뜸인 톳

by 케빈ok 2019. 12. 24.
반응형

미네랄 함유량이 해조류 중에서 으뜸인 톳에 대하여 알아보았죠..

톳의 효능

골다공증 예방, 고혈압 예방, 변비 개선, 암 예방, 면역력 강화

미네랄 함유량이 해조류 중에서 으뜸

해조류는 저칼로리에 식물 섬유가 많으며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한 식품이다. 비만을 방지하고 생활습관병을 예방하는 효과가 큰 해조류 중에서도 영양 성분의 균형이 우수하며 요리에 쉽게 사용할 수 있는 것이 녹미채이다.

톳의 영양 성분 중에서 특히 많은 것이 칼슘과 철이다. 이들 미네랄은 우유나 간 등의 동물성 식품에 풍부하게 들어 있지만 지질의 함유량이 많은 것이 단점이다. 이 점에서 녹미채에는 지질이 거의 들어 있지 않기 때문에 안심하고 먹을 수 있다. 이외에도 칼륨, 마그네슘, 아연, 동 등의 미네랄도 들어 있다.

또한 해조에 들어 있는 요오드는 성장과 대사를 촉진하는 갑상선 호르몬 성분으로서 빼놓을 수 없는 미네랄이며, 특히 성장과 발달이 현저한 유아기에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녹미채의 검은색은 카로티노이드계 색소의 일종인 푸코크산틴에 의한 것이다. 푸코크산틴에는 활성 산소를 제거하는 작용이 있어 암을 예방하는 데 효과가 있으며, 녹미채에 들어 있는 플로로글루시놀과 푸코크산틴의 상승 작용도 기대할 수 있다.

 

톳은 칼슘이 듬뿍!

칼슘 함유량(mg/가식 부분 100g당)

- 말린 톳 : 1,400mg

- 자른 다시마 : 940mg

- 말린 미역 : 780mg

- 담홍색 새우 : 690mg

- 빙어 : 450mg

- 몰로키아 : 260mg

조리 포인트

• 기름과 함께 조리한다

녹미채에는 β-카로틴, 비타민 E, K 등의 지용성 비타민이 들어 있다. 효율적으로 흡수할 려면 기름을 포함한 식품과 함께 조리하도록 한다.

강한 뼈를 만드는 칼슘이 풍부

마른 녹미채에는 칼슘이 풍부하게 들어있는데 10g 이면 우유 반 컵 정도의 칼슘을 보급할 수 있을 정도이다. 우유가 실은 사람은 녹미채를 섭취해서 칼슘 부족을 개선하자.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