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이야기

아동비만의 원인 및 예방

by 케빈ok 2019. 11. 9.
반응형

오늘은 아동 비만 원인 및 예방에 관련 내용을 알아보겠습니다.

 

소아에서 과체중의 원인은 유전적 경향이 강하며 아직 이러한 유전자의 존재는 잘 모른다. 또한 이러한 유전적 배경이 있는 소아가 칼로리 섭취의 과다와 운동 부족이 있을 경우 비만으로 진행한다. 소아에서의 비만 특징은 지방세포의 수적 증가와 지방 세포의 크기 증가가 동시에 진행한다. 따라서 일단 증가된 지방세포의 수는 감소되지 않으므로 성인이 되어서도 비만의 재발률이 높다는 것이다.

 

비만은 단순 비만과 병적 비만으로 구분되는데 단순 비만은 일반적으로 연령에 비해 키가 정상이거나 크다. 반면에 병적 비만은 연령에 비해 키가 작은 것이 특징이다. 병적 비만은 내분비 질환, 선천성 기형증후 군에서 발생한다.
비만의 합병증은 소아기에서부터 시작되는데 근래 들어 대사증후군(고혈당, 고지혈증, 고혈압, 동맥경화증)의 발생이 소아비만과 관계가 깊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비만이 있을 경우 인슐린 저항성이 발생하여 고인슐린혈증이 생긴다. 고인슐린혈증이라도 정상적인 혈당 농도를 유지할 수 있으나 이러한 상태가 오래갈 경우 췌장에서의 인슐린 분비 장애가 발생하여 성인형 당뇨병으로 발전한다. 또한 비만으로 인하여 지방간이 발생하여 나중에는 간경화증의 위험성이 있으며 비만으로 인한 관절염, 폐기능의 이상과 대장암의 발생률이 높아진다.

 

◆ 유아 비만 예방을 위한 고려 사항

- 분유를 먹일 때 설탕이나 녹말 추가를 피한다.

- 엄마들에게 용기가 비워질 때까지 끝까지 먹이는 것보다도 정해진량을 먹이도록 해야 한다.

- 아기가 울 때마다 우유병을 물려서 달래면 안 됩니다. (우유병은 아기가 배고파할 때만 주십시오)

- 조절할 능력이 있다는 것을 받아들이도록 지도하여야 한다.

- 적절한 성장에 필요한 알맞은 미량 영양소 섭취를 확실히 한다.

◆ 아동비만 예방에는 다음과 같다.

- 활동적인 생활방식 권장

- 과격한 운동보다 적당한 운동을 지속적으로 시키는 게 효과적이다

- TV를 보거나 책을 보면서 간식을 먹는 것은 피해야 한다

- 일정한 시간에 격식을 갖춰 식사하는 습관을 들이고 과일과 야채 섭취 권장

- 고에너지 미량영양소 결핍 음식 (예 : 스낵) 섭취 제한

- 설탕 함유 청량음료 섭취 제한

- 꼭꼭 씹어서 15분 이상에 걸쳐 천천히 먹이면 아이가 허기를 적게 느끼게 된다.

- 그릇도 조금 작은 것을 사용하고 조리하는 음식의 부피도 조금씩 줄이는 것이 좋아요.

- 간혹 교육상 아이들에게 음식을 남기지 말고 다 먹게 강요하는 경우도 있는데 비만인 아이들은 억지로 다 먹게 해서는 안 된다.

 

비만은 치료하기 힘든 것도 문제이지만 좀 빠졌다고 조금만 방심했다가는 다시 찌게 되니 주의하십시오. 

아동 비만 예방이 우선적으로 고려되어야 할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