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이야기

콜레스테롤 혈관 질환의 영향은?

by 케빈ok 2022. 4. 28.
반응형

콜레스테롤 혈관 질환의 영향은?


보통 콜레스테롤 하면 성인병의 원인이라고 생각하기 쉽죠? 하지만 콜레스테롤 중에서도 좋은 콜레스테롤이 있다고 하는데요 바로 HDL (high density lipoprotein) 콜레스테롤이 그것이라고 합니다.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은 수치가 높으면 안 되지만 이 HDL 콜레스테롤은 수치가 높으면 높을수록 좋다고 하는데 콜레스테롤의 위험성이 높아짐에 따라 콜레스테롤에 대한 정보를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콜레스테롤
콜레스테롤





콜레스테롤이란?

콜레스테롤(cholesterol)은 지질(lipid)의 한 종류로 소수성 성질을 가진 스테로이드(steroid)의 계열의 유기 물질이다. 정상적인 성인 남녀의 혈액 중에는 언제나 한 숟가락 분량 정도의 콜레스테롤이 돌고 있습니다. 콜레스테롤 그 자체는 밀랍과 같은 물질로서 우리 몸의 세포 재생에 꼭 필요하며, 혈류를 따라 그것이 필요한 곳으로 운반됩니다.

HDL(고밀도 리포단백질) 

흔히 좋은 콜레스테롤이라 하며, 쓰고 남은 LDL(저밀도 리포단백질) 콜레스테롤을 간으로 운반하는 역할을 하고요.

LDL(저밀도 리포단백질)

나쁜 콜레스테롤이라 하며, 간에서 생성된 콜레스테롤을 각 세포로 운반하는 역할을 한답니다.


콜레스테롤 어떻게 만들어지나?

콜레스테롤의 일부는 우리가 섭취하는 음식, 예를 들면 전지 우유, 치즈와 버터 등에서 얻어지지만, 대부분은 우리 몸에서 만들어집니다. 콜레스테롤의 한 종류인 LDL은 지방을 우리 몸 구석구석으로 운반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식이요법에서는 섭취하는 음식물에서 지방을 줄이는 것이 매우 중요한데, 그것은 포화 지방을 섭취하면 콜레스테롤이 증가되기 때문입니다. 혈액 중에 콜레스테롤을 너무 많이 함유하고 있을 경우, 여분의 콜레스테롤이 정체되어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포화지방이란?

지방은 여러 가지 형태로 섭취됩니다. 포화 지방은 육류나 우유, 버터, 치즈 등 주로 동물성 음식물에서 얻어지고 일부는 코코넛이나 야자 같은 열대 식물의 기름에도 함유되어 있습니다. 포화 지방을 섭취하면 혈액 중에 너무 많은 LDL 콜레스테롤이 생성됩니다. 따라서, 포화 지방 함유 식품을 알아두고 그것을 적게 섭취하는 것이 콜레스테롤 치를 떨어뜨리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콜레스테롤은 해롭다는 인식이 강해 무조건 나쁜 것이라 생각하기 쉬운데요. 하지만 사실 콜레스테롤은 우리 몸에 반드시 필요한 영양소 중 하나 입니다. ​콜레스테롤이 지나치게 모자라면 오히려 혈압과 수분 조절 이상, 소화 불량과 우울증, 심각하면 뇌경색이나 뇌출혈까지 초래할 수 있다고 합니다.

 

콜레스테롤 개선 활동​

식이요법과 운동

고콜레스테롤증을 조절하기 위하여, 콜레스테롤 치에 영향을 미치는 것들에 대하여 생각해 봅시다. 그런 다음, 콜레스테롤 치를 낮추는 데 필요한 실제적인 계획을 세워 봅시다.

운동 요법

규칙적인 운동은 HDL이라 불리는 "양질의" 콜레스테롤 높여줍니다. HDL은 혈액에 LDL을 없애는 것을 돕습니다. LDL콜레스테롤은 바로 동맥혈관벽에 "플라그"라는 덩어리를 만드는 나쁜 콜레스테롤이라는 사실을 기억하십시오.

또한 심장도 하나의 근육이라는 것을 기억해 두는 것도 중요합니다. 따라서, 다른 근육과 마찬가지로 심장도 활동을 계속해야 합니다. 이처럼 운동은 건강을 유지하기 이해 중요합니다.

* 한가지 운동보다는 다양한 운동을 해볼 것

* 너무 갑자기 시작하지 말 것

* 무엇보다도 즐길 것!


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은?

시중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식품 중에는 유해 물질을 빨아들여 몸 밖으로 배출시키는 역할을 하는 것들이 있는데요, 이런 식품들을 디톡스 식품이라고 하죠?

디톡스에 좋은 식품은 혈압과 혈당,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며 질병에 대한 면역력을 키워주는데요, 이 디톡스에 좋은 식품은 감염, 알레르기, 각종 피부질환도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양파

양파는 각종 비타민과 칼슘, 인 등의 무기질이 골고루 함유돼 있어 혈액 중의 유해 물질을 제거하는 작용을 하는데요. 양파의 케르세틴 성분은 광합성 식물에서만 독특하게 발견되는 성분으로 우수한 항암효과는 물론 항산화 효과를 발휘해 체내에서 중금속, 독성분, 니코틴 등의 흡착을 용이하게 해 해독에 도움을 준답니다.

미역

미역의 알긴산 성분은 스펀지가 물을 흡수하듯 중금속, 농약, 발암물질 등을 빨아들여 몸 밖으로 배출시키는데요. 굴이나 전복 속에 많이 들어 있는 아연도 체내에 쌓여 있는 납을 배출하는 효과가 있답니다.

마늘

마늘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유황 성분은 몸속의 수은과 결합해 장을 통해 배변되도록 도와주는데요. 마늘의 알리신 성분 역시 간 기능을 강화시키고 수은 등 중금속 배출에 탁월한 효과가 있답니다.

물은 콜레스테롤을 낮추는데도 아주 좋은데요. 하루 8~10잔 이상 1.5L 이상의 물을 마시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충분한 물을 섭취하면 체내 노폐물이나 중금속을 배출시키는 것은 물론 활성 산소로부터 우리 몸의 세포를 지켜준답니다.

그 외 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으로는

사과, 바나나, 당근, 생선, 콩, 마늘, 자몽, 올리브유, 현미, 잡곡, 메밀, 각종 나물류나 올리브유, 카놀라유, 채소, 해조류, 등 푸른 생선, 견과류 및 잡곡, 감자, 고구마, 채소, 과일, 해조류 등이 있고요.


여러분 어떠신가요? 고기만 많이 먹는다고요.. 제가 소개드린 음식도 자주 챙겨 먹으시고 건강 지켜보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