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이야기

비타민과 유기산이 풍부한 포도의 효능

by 케빈ok 2022. 5. 2.
반응형

비타민과 유기산이 풍부한 포도의 효능

 

포도는 비타민과 유기산이 풍부하여 과일의 여왕 이라고도 불리는 포도. 포도 씨에서 추출한 포도씨유까지 애용되는 버릴 것이 없는 과일입니다.

 

포도는 그해 첫 포도를 따면 사당에 먼저 고한 다음 맏며느리에게 포도를 먹였다고 하는데 이는 포도가 다산을 상징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오늘은 포도 효능에 대해 이야기하겠습니다.

포도의-효능
포도




포도의 효능에 대하여 살펴보겠습니다.

다이어트 및 피부 미용

적포도 주에 함유되어 있는 레스베라트롤이 체내에서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처럼 작용해 호르몬 불균형으로 생기는 여드름을 치료하여 피부 미용에 좋으며 지방 세포 크기를 줄이고 에너지 신진대사를 높이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포도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항암 작용

많은 과실 중에서도 포도는 강력한 항암 작용을 하는데 포도씨와 껍질에 많은 레스베라트롤이라는 성분이 항암 작용을 해 암 예방을 하고 붉은 포도주에 고농도로 들어있는 탄닌산의 일종인 몰식 자산이라는 성분이 발암성 물질이 염색체 이상을 유발하는 것을 막아 준다고 합니다.

 

빈혈 예방 및 골다공증 예방

철분 성분을 함유하고 있는 포도는 조혈 및 생혈 작용을 해 빈혈을 예방하고 뼈를 약하게 만드는 나트륨 흡수를 줄여주고 칼슘 흡수를 도와주는 비타민D와 C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는데 근육과 뼈를 튼튼하게 만들어 주기 때문에 특히 골다공증 등을 비롯한 여러 질병이 많은 갱년기 여성들에게 좋은 포도입니다.

 

치매 예방 및 노화 예방

치매와 같은 퇴행성 질환 예방에 좋은 포도는 신경세포를 만드는 신경 효소의 활동과 효능을 향상 시키기 때문에 파킨슨병이나 알츠하이머병 같은 퇴행성 질환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으며 껍질과 알맹이에 들어있는 폴리페놀 성분인 타닌의 강력한 항산화 작용으로 인해 노화를 막고 면역력을 높여주는데 자외선에 노출된 피부에서 만들어지는 활성산소 억제에도 큰 효과를 보이는 포도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혈관질환 예방 및 해독 작용

포도 속 식물성 색소인 플라보노이드가 혈전 생성을 억제해 혈전으로 인한 동맥경화, 심장병 등과 같은 혈관질환을 예방하는 포도 효능이 있으며 또한 포도는 손상된 간세포 재생 능력을 향상하고 간질환을 치료 및 예방하는 효능과 함께 입속 바이러스 활동을 억제해 충치를 예방해 주는 효능도 있습니다.

 

피로 회복과 신진대사

알칼리성 식품인 포도는 산성으로 쉽게 변하는 체질을 중화시켜주고 과당과 포도당으로 이루어진 당분은 체내에서 흡수가 빠르기 때문에 피로 회복에 도움을 주는데 포도 한 송이에 함유된 당분은 함유된 당분은 설탕물과 초콜릿과는 비교할 수 없이 빠른 체내 흡수를 보이고 칼슘, 인, 철, 마그네슘, 나트륨 등과 비타민 A, B, B2, C, D 등 무기질이 풍부해 원활한 신진대사를 도와줍니다.

 

이뇨 작용 및 장운동

풍부한 칼륨이 체내 나트륨과 수분 배출을 조절해 이뇨작용에 좋으며 포도껍질과 알에 포함되어 있는 타닌과 펙틴 성분이 장운동을 촉진시켜 변비를 예방하는 작용을 합니다.

요즘은 포도가 매월 시장에 나오므로 자주 먹어서 장운동이나 신진대사의 도움이 되기를 바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