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이야기

스트레스 해소를 좋은 음식으로 해결한다

by 케빈ok 2022. 5. 6.
반응형

스트레스 해소를 좋은 음식


스트레스를 받으면 자기도 모르게 음식을 더 많이 먹게 된다. 이유는 뇌의 화학 작용 때문이라는 연구 결과가 있다. 이럴 때 스트레스를 완화하는 데 좋은 음식을 먹으며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스트레스해소
스트레스해소


적응하기 어려운 환경이나 조건에 처할 때 느끼는 심리적.. 신체적 긴장 상태를 말하는데요. 이런 상태가 오래 지속되면 심장병.. 위궤양.. 고혈압 등의 신체적 질환을 일으키기도 하고 불면증이나 신경증.. 우울증 등의 심리적 증상을 보이기도 한다고 합니다.

 




스트레스 반응에 대한 신체의 변화는 다음과 같다. 

  • 근육, 뇌, 심장에 더 많은 혈액을 보낼 수 있도록 맥박과 혈압의 증가가 나타난다. 
  • 더 많은 산소를 얻기 위해 호흡이 빨라진다. 
  • 행동을 할 준비 때문에 근육이 긴장한다. 
  • 상황 판단과 빠른 행동을 위해 정신이 더 명료해지고 감각 기관이 더 예민해진다. 
  • 위험을 대비한 중요한 장기인 뇌·심장·근육으로 가는 혈류가 증가한다. 
  • 위험한 시기에 혈액이 가장 적게 요구되는 곳인 피부·소화기관·신장·간으로 가는 혈류는 감소한다. 
  • 추가 에너지를 위해서 혈액 중에 있는 당·지방·콜레스테롤의 양이 증가한다. 
  • 외상을 입었을 때 출혈을 방지하기 위해 혈소판이나 혈액 응고 인자가 증가한다.

오늘은 스트레스 해소 음식, 스트레스 줄여주는 식품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고구마

고구마에는 식이 섬유소를 비롯해 베타카로틴과 비타민이 많이 들어 있는데 오랫동안 포만감을 느끼게 하고 스트레스를 감소시키는 효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아스파라거스

스트레스 해소 음식인 아스파라거스에는 엽산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데, 엽산은 기분을 상쾌하게 하는 효능이 있는데, 엽산은 기분을 고조시키고, 긴장된 상황에서 섭취하면 좋은 음식이라고 합니다.

오렌지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는 높아지는 혈압과 함께 코르티솔이라고 하는 호르몬인 분비가 되는데, 오렌지의 풍부한 비타민 C가 이들을 정상적으로 돌리는 역할을 합니다.


아보카도

아보카도는 스트레스로부터 몸을 지키는 데 도움을 주는데, 강력한 항산화제인 글루타티온이 들어 있어 산화 적인 손상을 일으키는 지방의 내장 흡수를 막아 주고 스트레스를 줄여주는 식품인 아보카도에는 루테인, 베타카로틴, 비타민 E와 엽산이 많이 들어 있다고 합니다.


칠면조 고기

칠면조 고기에는 트립토판이라고 불리는 아미노산이 풍부하게 들어 있고, 이는 행복 호르몬으로 불리는 세로토닌 분비를 활성화 시킨다고 합니다.


지방이 많은 생선

연어, 정어리, 참치에 많이 들어 있는 오메가-3 지방산은 심장 건강에 좋고, 아드레날린 수치를 유지 시켜 마음을 평온하게 하고 기분을 상쾌하게 만들어 준다고 합니다.


블루베리

스트레스 해소 음식인 블루베리에는 항산화제와 비타민 C가 풍부하게 들어있고, 블루베리는 세포를 회복 시키고 보호하는 완전식품이라고, 또한 식이 섬유소가 풍부한 반면 칼로리는 낮아 살찔 걱정이 없다고 합니다.


우유

잠자리에 들기 전 따뜻한 우유 한 컵은 불면증과 초조함을 다스리는 치료제가 되고, 우유에는 단백질과 칼슘뿐만 아니라 항산화제와 비타민 B2, B12가 풍부하게 들어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락티움 성분이 들어 있어 혈압을 낮춤으로써 마음을 차분하게 만드는 효능도 있다.


당근

칼로리는 낮고 스트레스를 물리치는 영양소를 많이 함유하고 있고, 셀러리도 같은 효능을 지니고 있다고 합니다.

시금치

시금치에는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을 조절하는 마그네슘이 들어 있는데, 코트티솔 수치를 조절함으로써 기분 좋은 느낌을 갖게 해 준다고 합니다.

결론은 단백질의 주성분인 아미노산은 사람의 감정을 조절하는 호르몬인 세로토닌을 구성하는 중요한 성분이라고 하며, 단백질을 많이 섭취하면 세로토닌 분비가 활성돼 감정 조절을 원활히 할 수 있고, 육류보다는 오메가 3 지방산 같은 불포화지방산이 많은 생선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두부, 두유 등 콩 식품에 들어 있는 식물성 단백질은 영양은 물론이고 스트레스 해소에 좋은 성분인 반면에 설탕이나 초콜릿 등 당분이 많은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으며 대신 비타민이 가득한 과일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자연 음식으로 건강한 일상생활을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