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이야기

녹두, 열을 내리고 더위를 막으며 리수 해독작용있는 녹두

by 케빈ok 2019. 12. 23.
반응형

"녹두는 금석비상초목의 모든 독을 해독한다."라고 하였다는 녹두에 대한 내용을 소개 하겠습니다.

 

녹두의 효능

열을 내리고 더위를 막으며 리수 해독작용이 있다.

더위로 목이 마르고 갈증이 나거나 감기로 열이 날 때 효과가 있으며 토사광란이 나거나 담열로 천식이 있으며 눈이 충혈되면서 두통이 있을 때 먹으면 좋다. 또한 수종이 있으면서 소변량이 적고 입안이 헐거나 혓바늘이 돋고 단독이나 풍진등 피부감염이나 약물중독, 식물중독, 금석중독, 연탄가스 중독에도 좋은 식품이다.

고혈압이나 고지혈증 또는 콜레스테롤이 높은 사람도 적합하다.

 

녹두의 음식 궁합으로 보는 배합의기

1. 홍역이나 이하선염 에는 금은화를 배합하여 끓여 마신다.

2. 농약중독에는 녹두를 갈아 계란흰자를 배합하거나 조를 배합하여 먹으면 효과가 있다.

3. 녹두에 비자나 잉어를 배합하면 안 된다. 청나라 의학자 황궁수가 말하기를 “녹두와 비자는 상반관계로 동시에 섭취하면 사람이 죽을 수도 있다.” 고 하였다.

4. 녹두와 사과를 동시에 섭취하면 중독이 일어날 수 있다.

 

녹두 섭취시 주의사항

녹두는 성질이 차서 평소 비위가 허약하면서 찬 사람에게는 적합하지 않고 오래 설사를 한 사람이나 변이 항상 묽은 사람도 좋지 않다.

녹두 건강식(약선응용)

1. 녹두죽 : 녹두 50g, 쌀 50g을 넣고 죽을 만들어 먹는다. 더위를 먹어 갈증이 나거나 식물 및 약물중독이나 농약중독, 버섯중독에 효과가 있으며 노인성 부종에도 좋다. 《보제방》

2. 녹두탕 : 녹두 120g, 매실 30g, 설탕 30g을 넣고 물을 부어 탕을 끓여 식혀서 먹는다. 더위와 중독을 예방하고 고혈압, 고지혈증, 담낭염, 담석증에 효과가 있으며 노인들 여름철 양생보건식으로 좋다. 《노인음식지남》

3. 녹두연근찜 : 연근을 껍질을 벗기고 하루 쯤 물에 담아 놓았다. 연근 속에 녹두를 채워 넣어 30분 정도 찐 다음 썰어 먹는다. 청열지혈작용이 있어 간경락의 혈에 열이 있어 나타나는 두통, 어지럼증, 코피가 나는 증상 등에 효과가 있다. 《상견약용식물》

4. 녹두차전탕 : 녹두 60g, 차전자 30g 을 넣고 끓여 하루에 두 번 먹는다. 청열이 뇨작용이 있으며 소변이 잘나오지 않으면서 열이 나고 통증이 있을 때 효과가 있으며 습열이 많아 설사가 날 때도 효과가 있다. 《식료본초학》

5. 녹두수박죽 : 녹두 45g, 수박껍질 흰 부분 100g, 쌀 150g을 넣고 죽을 만든다. 갈증을 해소하고 소화를 도우며 소변이 잘 나오고 청열해독작용이 있다. <축>

6. 녹두다시마죽 : 녹두 100g, 다시마 100g, 쌀 250g을 넣고 죽을 만든다. 고혈압 환자에게 좋고 어린이 열독이나 피부병에 효과가 있으며 발열기침에 좋은 약선이다.

기타 참고문헌 이야기

《본초강목》 : 녹두는 수종을 치료하는 것은 팥과 같으나 청열해독 작용이 강하고 기운을 만들며 장과 위를 튼튼하게 하고 경맥을 잘 통하게 하여 오래먹어도 몸에 해가 없다.

《본초구진》 : 녹두는 성질이 차고 맛은 달며 기록상으로도 아주 좋은 식품이며 장과 위를 튼튼하게 하고 피부를 윤택하게 하며 오장과 비위를 편안하게 한다. 인삼, 황기, 당귀, 백출에 견주어 손색이 없다.

《식료본초》 : 사람들이 녹두를 먹을 때 껍질을 벗기고 먹는데 약효를 발휘할 때는 껍질이 필요함으로 꼭 벗기고 먹지 않아도 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