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이야기

위통(胃痛)에는 오이순이나 질경이를 사용한다.(구역질이 나는 경우)

by 케빈ok 2021. 3. 5.
반응형

위통(胃痛)에는 오이순이나 질경이를 사용한다.(구역질이 나는 경우)


여러 가지의 위질환 때 일어나는 위의 통증.

대개 위염으로 인해 일어나는 경우가 가장 많다.

폭음 폭식이 자주 유인(誘因)이 되며 비교적 급성기에는 식사 직후에 동통이 일어나고(擴張痛), 위 내용물이 없어지면 통증도 가라앉는다.


위통의 한방치료

안중산 : 위산과다와 위통에 특효를 보는 약인데 만성위장 병에 위산과 같은 효능을 갖는 한방의 처방약이다.

건리탕 : 몸이 허약해서 몸을 조금만 차게 하면 틀림없이 위통이 나타나는 사람에게 좋은 효과가 있는 약으로 오래 쓰면 근절될 수 있는 처방이다. 이약을 복용하면 손발과 뱃속이 더워지고 소화도 잘 된다.



위통의 민간요법

- 관격에는 고삼지유를 달여서 한컵가량 2번 복용한다.

- 곽란에는 오이순이나 질경이 또는 그 뿌리의 생즙을 내어 2번가량 복용한다.

- 구역질이 나는 데는 뽕나무를 미지근한 불에 오랫동안 달여서 1회에 한 컵가량 2~3회 복용한다.

- 급성 위카다르일 때에는 소금을 한 줌 가량 먹거나 마늘을 한통쯤 먹으면 금시에 효과가 나타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