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이야기

소화가 잘되게 하려면 어떤 음식을 주의해야 하나요?

by 케빈ok 2020. 2. 15.
반응형

소화가 잘되게 하려면 어떤 음식을 주의해야 하나요?

될 수 있으면 체질에 맞지 않는 음식은 피해야 합니다. 성질이 찬 음식이나 냉장된 음식을 먹으면 찬 위장이 더욱 차게 되어 소화 기능이 떨어지고 배 속이 더부룩하며 설사가 나게 되므로 주의해야하며, 성질이 찬 음식으로는 메밀 · 팥 · 좁쌀 등의 곡식, 미나리 · 시금치 · 고사리 · 오이 · 상추 · 우엉 · 연뿌리 등의 채소류, 돼지고기 · 오리고기 등의 육류, 오징어 · 낙지 · 다시마 등의 해산물이 있습니다. 과일도 대부분 찬 성질이기에 주의해야 하는데 참외, 수박, 딸기, 포도 등을 주의해야 합니다. 밀가루도 기의 소통을 막아 소화에 부담을 주기 때문에 주의해야합니다. 식후에 바로 공부나 업무를 하지 말고 산책하는 것도 소화에 도움이 됩니다.


소화작용이 뛰어난 음식
우선 밥이나 떡 같은 곡류를 먹을 때는 식혜를 마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식혜의 원료인 보리길금은 '맥아'라고 하는 소화제인데, 성질이 따뜻해서 위장을 편안하게 해 줍니다. 수정과를 마시는 것도 좋은데, 계피와 생강이 들어간 수정과는 평소 배 속이 차면서 소화가 잘되지 않는 이들의 배탈을 방지해줄 수 있고, 생강은 성질이 따뜻해서 비장 · 위장이 냉하여 생기는 소화불량과 구토를 치료합니다. 마늘도 비장 · 위장을 따뜻하게 하여 소화를 돕는데 찬 음식을 먹고 체기가 있거나 응어리가 맺힌 것을 풀어줍니다.

 

 

* 본 정보는 건강정보에 이해를 돕기 위한 참고자료이며, 개별 증상과 질병에 대한 정확한 판단은 의사의 진료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