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이야기

죄 우뇌를 골고루 균형 있게 사용하면 성인병 예방이 된다?

by 케빈ok 2020. 11. 8.
반응형

죄 우뇌를 골고루 균형 있게 사용하면 성인병 예방이 된다?

현대인은 주로 좌뇌를 많이 사용한다. 좌뇌는 어떤 고성능 컴퓨터에도 뒤지지 않는 소프트웨어를 가지고 있어서, 사람을 성공으로 이끌기도 하고 고귀한 인물이 되는 길을 펼쳐 주기도 하기 때문이다.
 
학교에서 우등생 소리를 듣는 학생도 주로 좌뇌 사용자이며, 또한 과장에서 부장으로 무리 없이 승진하며 출세하는 사람들도 대부분 우수한 좌뇌를 가지고 있다. 그런데 좌뇌 중심으로 사는 삶에는 커다란 결점이 한 가지 있는데, 그것은 사회적인 성공이야 하겠지만 육체가 빨리 노화하여 암이나 성인병에 걸리기 쉽다는 것이다.

 

 

세상이 풍요로워지고 의학은 끊임없이 발전하고 있는데도, 병에 걸려 병원을 찾는 사람이 늘어나는 것은 좌뇌 중심으로 생활하는 사람이 많음을 시사해 준다. 좀 더 나쁘게 말해서 좌뇌 중심의 생활 방식을 지닌 사람이 세상을 움직여 온 결과 물질주의가 팽배하고, 싸움이 늘어나고 지구 환경이 파괴되어 버린 것이다. 이것은 좌뇌 중심의 교육에만 치중해 온 학교 교육이 낳은 폐단이라 하겠다.
 
현대 사회의 특징 가운데 하나는 누구나 '사회에 문제가 있다 "개선할 필요가 있다'고 느끼지만 그 상황은 전혀 바뀌지 않는다는 것이다. 한편에서는 이런 상황을 바꾸려면 '사회 전반을 송두리째 개혁해야 한다'라고 말하기도 하지만, 근본적으로 인간의 머릿속을 바꾸지 않고는 그 틀을 깰 수가 없다.
 
잘못된 세상을 바람직하게 바꾸려면 우뇌를 더 많이 사용해야 한다. 우뇌를 사용하면 뇌내 엔돌핀이 많이 분비된다. 우뇌를 사용하는 생활 방식을 갖는다면 아무리 괴로운 처지에 놓이더라도 적극적인 사고방식으로 살아갈 수 있다.
 
불쾌한 일이 생겨도 만사를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며 생활한다면, 건강한 사람은 더욱더 건강하게 젊음을 유지하며 살 수 있다. 또한 우뇌를 사용하면 마음이 안정되고 싸움도 훨씬 줄어든다, 그렇게 되면 가만히 있어도 세상이 바람직한 방향으로 흘러가기 시작할 것이다.
 
그러면 어떻게 해야 우뇌를 더 많이 사용할 수 있을까? 예로부터 세상에 이름이 나 있는 고승들은 우뇌를 잘 사용한 사람들이다. 그러나 광범하기 그지없는 우리가 우뇌를 잘 사용한 인물들을 흉내내기란 그리 쉽지가 않다.
 
현대인 가운데 우뇌를 가장 잘 사용한 인물로는 일본 최초로 7관왕에 올랐던 장기(將舊)의 명인 하부 요시하루가 있다. 그가 장기 대국을 하고 있을 때 뇌파를 측정했더니 우뇌의 4분의 3 정도를 사용하고 있었다. 하부 명인은 한 수 한 수를 이론에 맞추어서 생각하지 않고, 한 장면마다 영상으로 그려서 사고를 촉진시켰다고 말했는데, 이것은 정말 놀라운 우뇌 사용법이다.
 
천재 작곡가 모차르트는 역사상 우뇌를 가장 잘 사용한 사람으로 꼽힌다.
 
모차르트는 '무슨 곡이건 순간적으로 뇌리에 스친다. 다음에 할 일이란 그것을 악보에 옮기는 일뿐'이라고 했다. 시간 예술인 음악의 전체 형상을 순간적으로 떠올리는 뛰어난 재주는 우뇌만이 부릴 수 있는 것이다.
 
얼마 전에 가수 겸 작곡가로 활동하고 하는 연예인과 이야기를 나눈 적이 있는데, 한밤증에 노래를 6곡이나 만든 경험이 있다고 한다. 머리 속에 떠오른 가사를 옮겨 쓰면서 동시에 멜로디까지 붙였다는 것이다.
 
우뇌란, 세상에서 흔히 말하는 재능과 깊은 관련이 있다. 연구에 의하면 인간의 뇌는 50세까지 성장이 멈추지 않으므로 끊임없이 머리를 써서 재능을 키우면, 앞으로도 계속 성공할 수 있다.
 
그런 뜻에서 보면 모차르트는 우뇌가 특별히 발달한 사람인지 모른다.
 
그러나 하부 명인은 우뇌를 잘 사용했지만 그렇다고 해서 우뇌만 사용한 것은 아니다. 왜냐하면 장기처럼 이론에 강한 게임은, 좌뇌가 우수하지 않으면 아무리 노력해도 타이틀을 획득할 수 없기 때문이다.
 
하부 명인은 스무 살까지 좌뇌 영역에 해당하는 실전 데이터를 철저하게 분석, 연구했다고 한다. 먼저 좌뇌를 착실히 단련시키면서 우뇌도 적절하게 사용한 것이다. 그런 점에서 볼 때 하부 명인은 좌우 양뇌를 균형 있게 사용한 사람이라 하겠다.
 
여러분이 꼭 배워야 할 것이 이와 같은 우뇌와 좌뇌의 적절한 사용법이다.
 
인간이 이 세상을 살아가면서 배우고 익힌 지식과 정보는 모두 좌뇌에 저장된다. 그러므로 모든 사람은 좌뇌가 잘 발달되어 있다. 여기에 덧붙여 우뇌를 잘 사용하는 방법을 배운다면 아무리 어려운 상황에 처하더라도 뇌내 엔돌핀을 많이 분비시켜 2배, 3배 혹은 그 이상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