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이야기

술 먹고 연시(홍시)를 먹으면 위통이 생기고 술이 더 취한다?

by 케빈ok 2020. 11. 28.
반응형

술 먹고 연시(홍시)를 먹으면 위통이 생기고 술이 더 취한다?


시유칠절이라고 하여 감나무에는 일곱 가지 기막히게 좋은 장점이 있는데 1) 수 2) 다음 3) 무조소 4) 무충두 5) 상엽가완 6) 개실 7) 낙엽비대 라고 하였다.

감에는 홍시(연시), 건시(말려서 만든 하얀 곶감), 오시(불에 말려서 까맣게 만든 감)의 세가지가 있다. 동의보감에 나와 있는 감의 효능을 살펴보면, "비기를 건강하게 하며 비위가 허약하여 소화가 되지 않는 데 사용한다. 우유와 꿀을 섞어 달여서 마신다.

 


"개위하고 장위를 두텁게 하며 상식하면 좋다." "소갈증(당뇨병)으로 갈증이 날때 연시를 먹으면 좋다." "건시를 쌀가루와 같이 죽을 쑤어 소아에게 먹이면 가을철 이질에 좋다"등 모두 좋다는 것뿐이다.

모르기는 모르되 감나무가 수명이 길고 여름에는 무성하여 응달이 좋고 새가 집을 짓지않고 벌레가 먹지 않으며 서리 맞아 단풍 든 잎사귀가 볼 만하고 과일이 좋고 낙엽이 두껍고 커서 좋다는 것이 아닐까.

감이 덜 익었을 때 떫은 것은 시브올이라는 타닌산 때문인데 효소작용에 의하여 물에 녹지 않는 형태로 변하면 떫은맛이 없어지게 되는 것이다.

감을 항아리에 넣고 탄산가스 또는 카바이드에서 나오는 아세틸렌가스 등을 채워 놓으면산소가 없어져서 효소작용이 활발해지기 때문에 단감이 된다. 항아리에 술이나 알코올, 그것도 없을 때는 따뜻한 물을 넣어 두어도 단감이 되는 것을 촉진하게 되는 것이다. 떫은 감을 먹으면 위장에서 페프신, 트리프신, 디아스타제등 소화효소의 작용을 저해하기 때문에 소화에 나쁘다.

감의 성분으로는 당분(포도당, 과당, 만니트, 만난 등 곶감의 하얀 가루는 만니트가 결정으로 석출 된 것이며 한방에서는 시상이라고 하여 약으로 사용한다), 능금산, 타닌, 페크틴, 캐로틴, 피페콜린산, 리코핀, 효소(카탈라제, 페르옥시다제), 비타민 C 등이 있지만 주성분은 역시 탄수화물이며 영양가가 높다.

"연시는 술 마신 후에 먹어서는 안 되는데 위통이 생기고 술이 더 취하게 된다. 또 게와같이 먹어도 안 되는데 복통 구토 설사가 생긴다."

이런 구절이 동의보감 에 있는데 흔히 음주 후에 연시를 먹거나 수정과를 들면 시원하게 술이 깰 것으로 생각되는 상식과는 반대로 술 먹고 감을 먹으면 안 된다고 하였으며, 게와 함께 감을 먹으면 죽는다는 속설까지 있는데 죽기까지는 몰라도 게와 감을 같이 먹으면 설사를 하는 것은 사실이라는 보고도 있으니(이것을 한방에서는 감과 게가 모두 냉한 성질이기 때문에 그렇다고 함)하여간 좋지 않은 모양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