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이야기

신경통에 천남성, 감꼭지, 메밀이 좋다

by 케빈ok 2021. 2. 2.
반응형

신경통에 천남성, 감꼭지, 메밀이 좋다


말초신경이 자극을 받아 신경을 담당하는 영역을 따라 나타나는 통증. 

신경통은 신경을 담당하는 영역을 따라 나타나는 통증으로, 통증을 담당하는 말초신경이 자극을 받아 생긴다. 

 

 

 

원인

일반적으로 원인을 알 수 없이 사지 중에서 어디가 아프게 되면 신경통이라고 말하는데 그것은 병세를 그릇되게 판단하고 있는 것이다.

신경통이라는 것은 어떤 신경의 주행에 따라 심한 통증을 일으키면서 어떤 압통점을 누르면 그 아래의 신경 주행에 따라서 통증이 일어나는 특징을 가지고 있는 현상을 뜻하는 것이다.

이 원인으로는 신경이나 신경을 싸고 있는 신선초의 염증이나 신경에 영양을 공급하고 있는 혈관의 장액 또는 신경이 눌리거나 당겨질 대 주위의 어떤 종창으로 밀려났을 때 나타나게 된다.


증 세

흔히 있는 신경통으로 늑간 신경통이 있는데 늑골 사이를 따라서 통증을 일으키게 되는 것으로 원인을 알지 못한다. 혹은 대상포진에 따른 신경통인 것도 있는데 신경이 주행에 따라서 피부의 염증을 볼 수 있다.

또 좌골신경통이라고 한는 것이 있는데 이 좌골신경은 우리의 몸 가운데서 가장 긴 수척신경으로써 이 질환의 원인이 되는 것은 요추부 추간판 탈출 등이 여러 가지 원인이 있는데 주의할 것은 정확한 원인과 신경통의 양상을 밝히지 않고는 좌골신경통이라고 불릴 수 없는 것이다.


한방치료

감초부자탕 : 감초 2g, 백출 4g, 계지 3.5g, 부자 1g을 2흡의 물에 1.5흡이 되게 달여서 복용한다.

가미귀비탕 ; 황기 2g, 인삼,창출,산조인,용안육 각 3g, 시호 3g, 당귀 2g, 원지 1.5g, 감초,목향 각 1.5g, 지자 각 2g을 3흡의 물에 넣어 2흡이 되도록 달여서 복용한다.

조위승청탕 : 갱년기에 접어든 비교적 건강한 40~50대의 사람들의 운동부족과 정신과로 또는 냉방병, 갱년기 장애로 신경통이 온다는 것을 예방하여 적당한 전신의 운동과 맑은 공기 속에서 거처하며 이약을 복용하면 아주 대효가 있다.

십전대보탕 : 체질이 약해서 안색이 좋지못한 사람에게 보혈 강장제로써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가벼운 신경통을 없애는데 특효가 있는 좋은 약이다.

체질이 약한 사람의 강장제로써 신진대사르 활발하게 해 주며 신경통도 없애는 이중 효과를 노리는 처방이다.


민간요법

담이 결릴 때는 천남성, 감꼭지, 메밀, 생강, 송진을 달여 자주 복용하면 염증이 가시며 낫는다.

너삼을 달여 먹거나 닭속에 지네 4마리 정도를 넣고 고아서 2~3차례만 복용하면 신기한 효과가 있다. 참새를 잡아서 털 채 구워서 털을 뜯고 그 고기를 먹거나 물에 넣고 삶아서 먹어도 효과가 좋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