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이야기

비타민의 종류 (13종류의 윤활유)

by 케빈ok 2019. 12. 2.
반응형

 

안녕하세요?

비타민에 대한 내용을 살펴볼 예정으로 오늘은 비타민의 종류 (13종류의 윤활유) 및 기능을 알아보겠습니다.

  비타민의 특징

윤활유 역할을 하는 필수 존재

비타민은 여러 가지 영양소의 기능을 원활하게 만드는 윤활유와 같은 존재이다. 당질, 지질, 단백질처럼 비타민 자체가 에너지가 되거나 몸의 조직을 만드는 것은 아니지만 몸의 기능을 정상으로 유지하기 위해 필요 불가결한 물질이다. 약 20종류의 비타민이 있다고 하며 인간이 필요로 하는 것은 13종류이다.

기름에는 녹고 물에는 잘 녹지 않는 지용성 비타민과 물에는 녹고 기름에는 잘녹지 않는 수용성 비타민이 있다. 지용성 비타민에는 비타민 A, D, E, K 등이 있으며 비타민 B군과 C는 수용성 비타민이다. 비타민의 '비타'는 독일어로 생명을 의미한다. 처음에는 발견된 순서에 따라 알파벳을 붙여 명명하였는데 비타민 이외의 물질이라고 해서 제외되거나 물질명이나 화학명으로 표기된 것도 있다.

  비타민의 기능

3대 영양소의 대사를 원활하게 한다

비타민은 당질, 지질, 단백질의 대사가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만드는 존재이다. 비타민이 없으면 3대 영양소에서 에너지를 창출할 수 없다.
또한 몸의 기능을 정상으로 유지하는 데도 반드시 필요하며 피부, 점막, 혈관, 뼈 등의 신진대사를 촉진한다. 각각의 비타민에는 항산화 작용, 피로 회복 작용, 조혈 작용, 항스트레스 작용 등 독자적인 기능이 있다.

  비타민의 섭취량

과잉 섭취는 두통과 구역질 유발

비타민은 체내에서 합성될 수 없기 때문에 음식을 통해 섭취해야 한다. 수용성 비타민은 체내에 축적되지 않으므로 매일 일정량을 섭취해야 한다.
과잉 섭취에 의한 폐해는 거의 없지만 특정 종류만을 다량으로 먹으면 다른 비타민의 흡수를 방해할 수 있으므로 적당하게 섭취하는 것이 좋다. 지용성 비타민은 쉽게 배출되지 않으므로 과잉 섭취하면 간장에 축적되어 두통과 구역질 등의 과잉 증상을 일으키는 경우가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