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이야기

음양론으로 살펴보는 인간의 체질

by 케빈ok 2020. 1. 29.
반응형

음양론으로 살펴보는 인간의 체질 살펴 보겠습니다.

동양의학의 음양론을 살펴보면 편식해야 하는 이유를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다. 동양의학에서는 삼라만상 모든 것이 양과 음으로 이루어져 있다고 본다. 사람이 죽어갈 때 의사는 가장 먼저 심전도부터 읽는데, 이것은 심장이 전기 현상에 의해 움직이기 때문이다. 심장뿐만 아니라 모든 장기, 즉 생명은 기본적으로 전기 현상 덕분에 운영된다. 그리고 전기는 양(+)과 음(-)에 의해 성립된다.

'여름 · 낮 밝다 . 따뜻하다 · 건조하다'는 것은 양이다. 반대로 '겨울 · 밤 · 어둡다. 춥다 · 습하다(물)는 음이다. '적 · 흑 · 주황' 같은 따뜻한 색은 양이고, '청 · 백 · 녹색'은 음의 색이다.

사람도 크게 보면 남자는 양성, 여자는 음성으로 분류된다. 남자 중에서도 키가 작고 통통하며 고혈압이 있는(흔히 '아저씨'라 불리는 유형) 사람은 근육(적색=열이 높다)이 발달하고 안색이 붉어서(적혈구가 많다) 강한 양성이라 할 수 있는데, 그중에서도 특히 대머리인 사람은 양성이 더 강한 편이다. 반대로 여성은 근육량이 적고 빈혁 기미가 있으며 몸속 수분이 많으므로 음성이다. 남성 중에서도 얼굴이 희고 장신이며 머리털이 많고 희끗희끗한 사람은 음성에 가깝다 할 수 있다. 이런 사람들은 대체로 근육도 빈약하지만 근육을 단련하면 양성 체질에 가까워진다.

양성과 음성을 구분하는 기본적인 방법은 양성도와 음성도 테스트를 참고 바랍니다.

  

 

양성 ·음성인 사람의 체질과 성격의 특징적인 차이를 간단히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양성 체질의 특징
- 체온이 높고 근육이 발달하였으며 활동적이다.
- 식욕이 왕성하고 건강하게 생활을 하는데 그 원기가 오히려 독이 되기도 한다.
- 과식하기 쉬워서 혈액 안에 지방 당 같은 잉여물이나 노폐물이 쌓여 혈액이 오염될 확률이 높다. 이런 사람들은 영양이과잉되어 생기는 병, 즉 서구형 질환으로 고생 하는 경우가 많다.

음성 체질의 특징
- 여성에게서 많이 볼 수 있다.
- 원인 모를 통증을 자주 호소한다. 죽을 병에는 좀처럼 걸리지 않으나 평생 이런저런 중상을 호소하면서 자신과 주변 사람을 불편하게 만드는 경우가 많다.
- 냉증과 수분 때문에 생기는 갖가지 증상(알레르기 등)을 겪는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