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이야기

긍정적인 경험이 면역력을 높인다

by 케빈ok 2020. 1. 26.
반응형

긍정적인 경험이 면역력을 높인다는 내용에 대하여 살 펴 보겠습니다

1960년대에 미국인 저널리스트 노먼 커즌스는 교원병(혈관의 결합 조직에 팽화나 괴사 따위가 발견되는 모든 질환)으로 고생하고 있었다. 그런데 어느 날 코미디 영화를 보고 실컷 웃고 나니 이상하게도 관절 통증 같은 불쾌한 증상이 없어지는 것을 느꼈다. 심지어는 그러한 경험을 자주 한 결과 난치병인 교원병까지 낫는 신기한 체험을 했다과 합니다.

이름 계기로 웃음과 면역력의 관계에 대한 연구가 시작되었다. 대표적인 실험은 암환자가 몽블랑 산을 등정할 수 있게 도와줘 유명해진 의사 이타미 진로 원장이 실시한 것이다. 그는 20~62세의 남녀 19명을 모아놓고 그 자리에서 만담과 희극을 보여줘 맘껏 웃게 만들고는 3시간 뒤에 NK세포(Natural Killer. 암세포를 공격하는 세포)의 활성화 정도를 조사했다. 그 결과 14명의 NK세포가 관람 전에 비해 더욱 활성화되어 있는 것을 발견할 수 있었다. 이 외에도 많은 과학적 연구들을 통해 웃음, 감사, 배려, 신앙심, 염원 같은 긍정적인 감정이 면역력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 증명되었다고 한답니다.

즉 웃음이나 감사 같은 긍정적 감정을 느끼면 대뇌의 전두엽에 홍분이 일어나고 그것이 면역 시스템의 중추인 간뇌로 전달된다. 그러면 간뇌에서는 면역활성 호르몬(신경펩티드)이 분비되어 체내에 1억 개 이상 존재하는 NK세포의 활성을 증가하게 만들어 면역력을 높여준다. 또 웃음은 뇌의 쾌감 호르몬인 베타엔도르핀의 분비도 촉진하여 우울한 기분을 떨치고 행복하게 만들어준다고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