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이야기

역류성 위염 식도염으로 고통을 겪고 있습니다

by 케빈ok 2020. 2. 29.
반응형

역류성 위염 식도염으로 고통을 겪고 있다면 어떻게 하면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역류성 위염 및 식도염은

역류성 위염은 십이지장에서 담즙과 췌장액 등이 위장으로 역류되어 위벽을 깎아서 염증이 생긴 것입니다. 이와 비슷하면서 함께 생기기도 하는 것으로 역류성 식도염이 있는데, 위장에서 음식물과 위산이 식도로 역류해서 식도 벽을 헐게 하는 것입니다. 소화 과정은 아래로 내려가는 것인데 내려가 있던 것이 거꾸로 올라오니 이상 증상이 생길 수밖에 없지요. 식도와 위장 사이, 위장과 십이지장 사이에는 괄약근이 있습니다. 이를 분문 . 유문이라고 하는데 아래로 내려간 음식물과 위산을 비롯한 소화액의 역류를 막아주는 일을 합니다. 그런데 이 괄약근이 조절되지 않거나 힘이 약해졌기 때문에 역류되는 것입니다.

 

괄약근이 조절되지 않거나 힘이 약해지는 이유 및 역류성 위염의 증상

괄약근을 조절하는 것이 자율신경인데 자율신경에 문제가 있으면 괄약근이 조절되지 않습니다. 정신적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화를 내거나 흥분하거나 우울하거나 하는 감정이 지나친 것이 원인이죠. 위· 십이지장과 괄약근 기능에 해로운 요인, 즉 불규칙한 식사와 폭음, 폭식, 해로운 음식물을 먹는 것도 원인이 됩니다.

 

역류성 위염이 오면 속 쓰림, 복통, 명치 통증, 가슴 답답함, 신트림, 복부 팽만감, 기침, 목에 가래 낀 듯한 느낌 등과 함께 구토를 하거나 음식을 먹지 못하기도 합니다. 음식물이 위장에 머무르는 시간이 많이 길어지고 위산의 분비가 많아지므로 위무력이 되기도 쉬운 상태입니다.

역류성 식도염은 위산이 역류하여 식도를 자극하므로 명치가 갑갑하거나 앞가슴이 따가운 중상, 가슴이 화끈거리는 증상이 생깁니다. 또한 위산이 목까지 올라오게 되면 목이 따갑거나 갑갑하거나 입에 쓴물이 올라올 수 있고 입 냄새도 날 수 있으며 기침이 자주 날 수 있습니다. 역류성 위염은 통증이 주로 명치 아랫부분에 나타나고 역류성 식도염은 통증이 명치 부근에서 목 쪽으로 타고 올라옵니다.

 

역류성 위염이나 식도염을 일으키거나 악화시키는 음식

술, 담배, 커피, 콜라, 사이다 같은 탄산음료, 맵거나 자극성 있는 음식, 밀가루 음식, 기름진 음식, 초콜릿 그리고 근이완제나 소염제 종류가 있습니다. 커피, 홍차. 초콜릿 등 카페인이나 설탕이 많이 들어 있는 음식은 위산 분비를 촉진하고 소화불량을 잘 일으킵니다. 커피 등에 많이 들어 있는 카페인 성분은 식도 괄약근을 이완해 위산이 역류되도록 만들며 특히 초콜릿은 위장에 오래 머무르며 위산 분비를 촉진하고 카페인 성분으로 식도 괄약근까지 느슨하게 만들므로 절대 삼가야 합니다. 맥주, 와인 등의 술도 식도 괄약근을 이완합니다. 치즈, 크림이 많이 든 음식도 소화가 잘 안 되면 위에 음식물이 계속 머무르게 되어 위산이 역류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돈가스, 비프커틀릿, 튀긴 통닭 등 지방이 많고 튀긴 음식도 문제인데,

지방이 많은 데다 기름에 튀기면 소화가 더욱 되지 않아 위장에 오래 머무르게 되므로 소화를 위해 더욱 많은 위산이 분비되지요. 기름기가 많으면서 맵고 짠 음식도 위산 분비를 촉진하며 소화도 잘되지 않아 위에 오래 머무르게 됩니다. 오렌지, 레몬, 포도 주스는 위산을 많이 분비하게 만들어 역류성 식도염을 악화하며 우유도 좋지 않습니다.

 

역류성 위염과 식도염에 주의할 사항

과식하거나 폭음 · 폭식하는 것이 가장 해롭습니다.

식사한 뒤 바로 눕지 말고 2~3시간이 지나서 잠을 자야 하며 당연히 야식은 피해야겠죠.

체중이 늘지 않아야 하는데, 특히 뱃살이 나오지 않도록 해야 하며 쭈그려 앉지 말고 허리를 펴서 등받이에 대고 앉는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평소 과로하거나 정신적으로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다면 비장 · 위장 기능도 나빠지게 되는데, 특히 잠을 푹 자지 못하면 악화되기 쉽습니다

젊은 충에서도 역류성 위염, 식도염 환자가 늘고 있는데 술, 담배, 지방이 많은 음식, 키피, 탄산음료, 초콜릿 등을 피해야 하는 주의사항을 지키지 않기 때문입니다. 뜨거운 음식은 식도 염증을 더욱 심화하므로 미지근하게 식혀 먹는 것이 좋습니다.

 

역류성 위염과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

알칼리성 음식을 먹는 것이 위산을 중화해주므로 도움이 됩니다. 알칼리성 음식으로는 바나나, 배, 사과, 오이, 양배추, 브로콜리, 당근, 미역, 감자, 호박, 무, 양파, 콩나물, 표고버섯 등이 있습니다. 이때 알칼리성 음식이라고 무조건 좋은 것은 아니고 각기 성질이 있으니 체질에 맞게 먹어야 합니다.

 

역류성 위염 치료

탄산(呑酸), 흉비 등이나 조잡, 오롱 등의 병증, 식적 등의 병증 치료법을 적용하여 치료하는데, 비장 · 위장의 상태가 열한지 냉한지 중간이지, 또한 비장 · 위장의 기능이 허약한지 아닌지 상태를 봐서 치료합니다.

체질과 상태에 따라 치료법이 달라지는 것이므로 비장 · 위장의 기능을 돕고 맺힌 것을 풀어주는 데는 침이 빠르고 비장 · 위장의 기능을 제대로 회복은 한의원이나 병원을 찾아 진찰 후 처방이 필요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