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이야기

갈근(칡뿌리)은 위의 기능을 촉진시켜 해독과 해열을 도와준다

by 케빈ok 2020. 6. 27.
반응형

갈근(칡뿌리)은 위의 기능을 촉진시켜 해독과 해열을 도와준다


언제 생긴 풍속인지는 몰라도 요즘 길가에서 손수레에 탐스러운 칡뿌리를 싣고 즙을 내어 몸에 좋다고 하여 팔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칡뿌리는 갈근이라고 하여 한약재로서는 감초만큼이나 흔히 사용되는 약이다. 칡은 우리나라 산에서 많이 야생되는 식물이며 콩과에 속하는 덩굴나무인데 뿌리뿐만 아니라 잎, 꽃, 열매 등도 약재로 쓰인다. 뿌리에는 녹말이 많이 들어 있어 칡뿌리를 원료로 하여 만든 녹말은 약용으로도 사용되고 영양식도 된다.

칡뿌리는 맛이 달고 무독하며, 오슬오슬 오한이 나고 두통이 나는 감기의 특효약이며, 땀구멍을 확 풀리게 하여 땀이 나게 하고 주독을 풀어주며, 갈증을 없애주고 위의 기능을 촉진시켜 먹은 것이 잘 내리게 하여 위장의 염증을 없애고 창자의 기능을 원활히 하며 쇠붙이에 다친 상처에 좋다. <탕액편 권3 초부>

생뿌리를 찧어서 즙을 낸 것을 마시면 당뇨병으로 갈증이 나는 것을 고치며 감기를 비롯한 여러 가지 열병에 많이 날 때 좋다. <탕액편 권3 초부> 칡뿌리에는 주성분이 녹말일 뿐만 아니라 무언가 아직도 알려지지 않은 알파에 해당되는 성분이 있는 것이 아닌가 추측되고 있다.

다이진, 다이제인, 베타 시토스테롤 등의 약효물질이 증명되기는 하였으나 아직 그것으로 전부는 아닌 것 같다. 칡 나무 잎을 비벼서 상처에 바르면 피가 멎는다고 하니 등산 갈 때 알아둘 만하다.

[갈근: 위, 신 기능 촉진시키며 해독, 해열 도와준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