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이야기

무의 효능, 만성기관지염에 좋고 위를 튼튼하게 하는 무

by 케빈ok 2019. 11. 8.
반응형

무는 겨울철에 아주 좋은 식품이며 전해오는 말로는 10월의 무는 작은 인삼이다라고 하며
겨울에는 무를 먹고 여름에는 생강을 먹으면 의사나 약방이 필요 없다는 속설이 있는 무에 대하여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무의 별명은 래복. 라복 등이 있으며 성질은 차고 달고 맵다.
귀경은 폐경, 위경으로 들어간다.


무의 효능

위를 튼튼하게 하여 소화를 잘 시키고 가래를 없애주어 기침을 멈추게 하고 기운을 아래로 내리면서 중초를 넓혀주어 속을 편하게 해 주는 작용이 있으며 진액을 만들어 갈증을 해소하고 이뇨작용과 지혈작용이 있으며 숙취를 해소하며 암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만성기관지염이나 규폐증, 백일해, 어린이 기침에 효과가 있으며 소화가 잘 안되고 배에 가스가 차면서 더부룩하고 트림을 자주 하면서 설사나 이질이 있는 사람에게 적합하다. 고혈압이나 고지혈증, 동맥경화, 비만에도 효과가 있으며 비뇨계통의 결석이나 담결석에도 효과가 있으며 숙취해소와 암증환자에게도 적합하다. 그리고 어혈이나 토혈 코피 나는데 효과가 있으며 이질에도 좋다.

 


음식궁합으로 보는 배합의기

1. 무즙에 배즙을 배합하면 어린이 백일해에 효과가 있다.
2. 무와 푸른 올리브를 물에 끓여 차처럼 마시면 유행성감기나 상호흡기감염에 효과가 있다.
3. 무와 올방개를 배합하여 먹으면 규폐증에 효과가 있다.
4. 무는 인삼, 서양삼, 하수오, 생지황 등 보하는 성질이 강한 식물과 배합하면 약효가 없어진다.
5. 무를 과일과 함께 먹으면 위나 장에서 갑상선작용물질을 억제해 갑상선종을 유발할 수 있다.
6. 당근이나 오이, 동물간과 함께 먹으면 안 된다. 즉영양소를 파괴하거나 몸에 이로운 촉매작용을 억제한다.


무의 섭취 시 주의사항

무는 기운을 움직이게 하고 파괴하며 소모한다. 따라서 기운이 없거나 체력이 약한 사람은 많이 먹으면 좋지 않고 허증으로 나타나는 기관지 천식이나 숨이 짧은 사람에게도 좋지 않다.

무를 재료로 하여 만든 건강식 (약선응용)

1. 무즙 : 무를 갈아 즙을 만들어 먹는다. 갈증해소에 도움이 되고 소화가 안 되거나 이질로 대변에 피가 섞여 나오는데 효과가 있다. 《중의식료학》
2. 무양고기국 : 무 500g, 양고기 250g을 넣고 진피 3g, 생강 3g, 대파와 양념을 넣어 국을 만든다. 위를 보호하고 기운이 나게 하며 몸을 따뜻하게 하여 식욕을 증진시킨다. 《중의식료학》
3. 시래기국 : 무청을 말려 두었다가 물에 불려 된장국에 넣어먹는다. 해독작용이 강하며 이질 설사 복통 등에 효과가 있다. 《중의식료학》
4. 무전복탕 : 마른전복 30g에 무 500g을 넣고 탕을 끓인다. 당뇨환자에게 좋은 약선이다.
5. 무죽 : 무 5개에 쌀 100g을 넣고 죽을 끓여 먹는다. 갈증을 없애는데 효과적이다.

기타 참고문헌에 나오는 무의 효능

《신수본초》 : 갈아먹거나 삶아먹으면 기가 아래로 작용하고 소화를 잘 시키며 담을 없애고 인체를 건강하게 하고 생으로 먹으면 갈증을 없앤다.
《본초종신》 : 생으로 먹으면 기가 위로 올라가고 익혀서 먹으면 기가 아래로 내려간다. 중초를 넓혀 소화를 잘 시키며 가래를 없애고 어혈을 푼다. 기침을 하거나 신트림이 올라오는 것을 치료하고 대소변을 잘 통하게 하며 술독을 풀어준다.

또한 무의 항암작용의 1979년 일본, 제5차 국제식품과학회의 발표는 다음과 같다.
1. 무에 있는 효소가 커서 세포의 능력을 높여 항암세포를 억제한다.
2. 무에는 발암물질을 분해하는 효소가 들어있다.
3. 무의 매운맛이 항암작용을 한다.

 

요즘 무가 많이 나죠, 무 요리 많이 해드시고 건강한 일상생활 바랄게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