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이야기

근시의 종류와 원인, 근시 치료에 대한 이야기

by 케빈ok 2019. 11. 11.
반응형

눈 속으로 들어가는 관선이 각막과 수정체에 의해 정상적으로 굴절되지 못하면 망막에는 초점이 맞지 않는 상이 맺힘으로써 물체가 흐리게 보이고 시력이 떨어지게 된다.

이러한 것을 "굴절이상" 이라고 하며 굴절이상에는 근시, 난시, 원시가 있는데 근시에 대하여 이야기 하겠습니다.

  근시(myopia, 近視)의 정의

먼 곳의 물체를 볼 때 물체에서 반사되어 나온 빛이 눈 속으로 들어가면서 각막과 수정체에 의해 굴절되어 망막의 앞쪽에 초점이 맞게 되면, 망막에는 흐린 상이 맺힘으로써 먼 곳의 물체가 흐리게 보인다. 이것을 근시라고 한다.

 

근시인 눈에서 보고자 하는 물체가 눈에 가까워지면 망막 앞쪽에 맺혔던 초점이 뒤로 이동하여 망막에 초점이 맺히게 되어 흐리게 보이던 물체가 선명하게 보이게 된다.

그리고 이 지점보다 더 가까운 곳의 물체는 조절 능력에 의해 계속 잘 보이게 된다.

이와 같이 근시는 먼 곳의 물체는 잘 안 보이고 가까운 곳의 물체는 잘 보이는 것을 말하며, 근시의 정도가 심하면 심할수록 눈 속에 맺히는 초점이 망막으로부터 앞쪽으로 멀어지게 되어 가까운 곳의 잘 보이는 거리가 짧아지고, 근시의 정도가 약하면 꽤 먼 곳까지 잘 볼 수 있다.

  근시의 종류와 원인

근시에서 초점이 망막 앞쪽에 맺히는 이유는 각막과 수정체의 굴절력이 정상보다 과도하게 높거나(굴절성 근시) 안구의 앞뒤 거리가 정상보다 길기(축성 근시) 때문이다. 대부분의 근시는 사춘기에 발생하며 안구의 크기가 커서 발생하는 축성근시이다. 우리 몸은 사춘기에 왕성하게 자라는데, 눈도 몸의 다른 부위와 마찬가지로 커진다. 이때 눈이 과도하게 커져 안구의 크기가 정상보다도 커지면 근시가 생긴다.

 

근시는 유전적 경향이 크며 근시의 발생에 이런 유전적 소인과 근업량, 조명, 휴식, 영양상태, 내분비의 평형관계 등이 관여하는 듯하나 어느 것으로도 분명하게 설명되지는 못하고 있다.

  근시의 치료

근시에서는 초점이 망막 앞쪽에 맺히고 망막에는 초점이 맞지 않는 상이 맺힘으로써 물체가 흐리게 보이는 것이므로 근시의 치료는 안경 렌즈를 이용하여 눈 속으로 들어가는 광선의 굴절을 변화시켜 눈 속에서 맺히는 초점을 망막 쪽으로 이동시켜 주는 것이다.

근시인 눈앞에 오목렌즈를 대면 오목렌즈에 의해 개산 된 빛이 눈 속으로 들어감으로써 초점이 뒤쪽으로 이동하여 망막에 초점이 맺히게 되고 물체가 선명하게 보이게 된다.

 

근시가 심하면 심할수록 도수가 높은 오목렌즈 안경이 필요하다. 따라서 근시의 정도를 표시할 때는 먼 곳의 물체가 잘 보이게 하는 데 필요한 오목렌즈의 도수를 사용한다. 오목렌즈는 마이너스(-)로 표기하고 렌즈 도수는 숫자와 디옵터(D)란 단위로 표기한다. 예를 들어 근시의 정도는 마이너스 3 디옵터(-3D), 마이너스 5 디옵터(-5D)로 표시하며 숫자가 많을수록 근시가 심한 것이다.

 

근시의 치료는 오목렌즈로 된 안경 이외에 오목렌즈로 된 콘택트렌즈를 착용하는 방법도 있으며, 그 외에 수술적 방법으로 근시를 교정하기도 하며 최근에는 레이저 광선을 이용한 근시교정술도 시도되고 있다.

  수술적 방법에 의한 근시의 치료

근시의 수술적 치료의 원리는 수술적인 방법으로 각막의 굴절력을 감소시킴으로써 눈 속으로 들어가는 광선이 적게 굴절되어 망막에 초점이 맺히게 하는 것이다. 이렇게 함으로써 안경 렌즈의 도움 없이도 먼 곳의 물체를 선명하게 잘 볼 수 있게 하는 것이다.

 

근시교정술에는 엑시머레이저 각막절제술, 라식, 라섹 등이 있다. 엑시머레이저 각막절제술은 각막의 상피를 벗겨내고 볼록한 각막의 중심부를 레이저로 평평하게 깎아 주는 수술 방법이며 벗겨진 상피는 2~3일 후에 다시 재생된다.

 

라식은 각막의 실질을 포를 뜨듯이 각막편을 만들어 젖힌 다음 남아 있는 각막 실질의 중앙부에 레이저를 조사하여 깎은 후 각막 편을 제자리에 덮어 주는 수술 방법이다.

 

라섹은 각막 실질의 각막 편을 만드는 대신 각막 상피만을 벗겨 젖힌 다음 레이저를 조사하고 상피를 다시 제자리에 덮어 주는 수술 방법이다.

최근 얇은 콘택트렌즈 형태의 인공수정체를 홍채와 수정체 사이에 삽입하여 근시를 교정하는 수술 방법도 개발되어 시행되고 있다.

 

 

* 본 정보는 참고용이며 안질환 관련은 반드시 안과(병원) 진료를 통하여 의사 처방에 따라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