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이야기

난시의 정의와 난시 치료에 대한 이야기

by 케빈ok 2019. 11. 13.
반응형

눈 속으로 들어가는 관선이 각막과 수정체에 의해 정상적으로 굴절되지 못하면 망막에는 초점이 맞지 않는 상이 맺힘으로써 물체가 흐리게 보이고 시력이 떨어지게 된다.

이러한 것을 "굴절이상"이라고 하며 굴절이상에는 근시, 난시, 원시가 있는데 난시에 대하여 이야기하겠습니다.

 

  난시 [ astigmatism]의 정의

정시안이나 근시 또는 원시에서는 각막과 수정체의 굴절력이 모든 방향(수직 · 수평방향)에서 동일하기 때문에 눈 속으로 들어가는 모든 광선이 항상 한 지점에 초점을 맺게 된다. 그러나 각막과 수정체의 굴절력이 방향에 따라 다르면, 방향에 따라 초점이 맺히는 위치가 달라지기 때문에 한 물체에서 반사되어 나온 빛이 눈 속으로 들어간 후 부분적으로 2개 이상의 초점을 맺게 된다.

 

물체에서 반사되어 나온 빛이 망막에 초점을 맺는 부분은 잘 보이지만 망막 이외의 다른 지점에 초점을 맺는 부분은 잘 보이지 않게 된다. 따라서 물체의 일부가 흐리게 보이거나 이중으로 보이게 되고 눈이 피로하며 머리가 아플 수도 있다. 이와 같은 것을 난시 라고 한다. 난시는 수직과 수평 두 방향에서

의 굴절력이 서로 다른 정난시가 대부분이며 근시나 원시와 동반되는 경우가 많다.

난시란 눈에 들어간 빛이 각막에서 굴절되면서 한 점에서 초점을 맺지 못하고, 두 점 또는 그 이상의 초점을 갖는 눈의 굴절이상을 말합니다.

  난시의 치료

난시의 치료는 안경 렌즈를 이용하여 한쪽 방향의 굴절력을 변화시켜 다른 방향의 굴절력과 일치시킴으로써 물체가 선명하게 보이도록 하는 것이다. 안경 렌즈 중에 원주렌즈는 빛이 한쪽 방향으로만 굴절되도록 하므로 원주렌즈를 이용해 난시를 교정하며 콘택트렌즈를 이용해 난시를 교정할 수도 있다.

이상으로 오늘까지 근시, 원시, 난시를 알아보았습니다.

눈 건강에 대하여,.... 안질환에 대한 구체적으로 소개 드리겠습니다.

 

 

* 본 정보는 참고용이며 안질환 관련은 반드시 안과(병원) 진료를 통하여 의사 처방에 따라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