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이야기

원시의 종류와 원인, 원시 치료에 대한 이야기

by 케빈ok 2019. 11. 12.
반응형

눈 속으로 들어가는 관선이 각막과 수정체에 의해 정상적으로 굴절되지 못하면 망막에는 초점이 맞지 않는 상이 맺힘으로써 물체가 흐리게 보이고 시력이 떨어지게 된다.

이러한 것을 "굴절이상"이라고 하며 굴절이상에는 근시, 난시, 원시가 있는데 원시에 대하여 이야기하겠습니다.

  원시 [ hyperopia, 遠視 ]의 정의

눈으로 들어온 평행 광선이 굴절되어 망막의 뒤에 초점을 맺는 상태를 말합니다. 때문에 먼 곳은 잘 보이나 가까운 곳은 잘 보이지 않는 눈입니다.

원시란 먼 곳을 볼 때 물체에서 반사되어 나온 빛이 눈 속으로 들어가면서 각막과 수정체에 의해 굴절되어 망막의 뒤쪽에 초점을 맺는 경우를 말한다. 이때 초점이 망막 뒤쪽에 있으므로 망막에는 초점이 맞지 않는 상이 맺히게 되어 물체가 흐리게 보인다. 그러나 원시가 심하지 않으면(즉 초점의 위치가 망막 뒤쪽으로 아주 멀리 떨어져 있지 않으면) 정상적으로 작용하는 조절력으로 초점을 앞쪽의 망막으로 이동시킬 수 있다.

따라서 원시인 눈에서는 원거리 물체를 볼 때 조절작용(모양체가 수축하고 모양 소대가 느슨해져서 수정체의 두께가 두꺼워짐으로써 수정체의 굴절력이 증가하여 눈 속으로 들어가는 빛이 더 많이 굴절되고 초점이 앞쪽으로 이동되어 망막에 초점이 맞는 상이 맺히도록 하는 것)에 의해 원거리에 있는 물체를 선명하게 볼 수 있는 것이다. 그러나 가까운 곳의 물체를 볼 때는, 물체가 눈에 가까워질수록 눈 속에 맺히는 초점이 뒤로 이동하기 때문에 눈 속의 초점이 망막에서 뒤쪽으로 더욱 멀어지게 되어 조절력만으로 초점을 망막까지 이동시킬 수 없게 된다. 따라서 가까운 물체를 잘 볼 수 없게 된다. 즉, 원시란 원거리 물체는 선명하게 볼 수 있지만 근거리 물체는 흐리게 잘 안 보이는 것을 말한다.

  원시의 종류와 원인

원시에서 초점이 망막 뒤쪽에 맺히는 이유는 안구의 앞뒤 길이가 너무 짧거나(축성 원시), 각막과 수정체의 굴절력이 너무 약하기(굴절성 원시) 때문이다. 유전에 의한 원시도 있으며 소안구증 등의 선천이상과 겸하는 경우도 있다. 안구 내의 이상이나 안내 종양 등 병적인 원시도 있다.

축성원시의 경우 안구의 전후 길이가 짧아서 일어나며, 굴절성 원시는 각막이나 수정체에서 빛을 굴절하는 힘이 약해서 생깁니다.

  원시의 증상

경도의 원시의 경우 특별한 자각 증상이 없고, 고도 원시의 경우 가까운 거리를 볼 때 조절을 많이 하기 때문에 두통, 충혈, 건조감, 빈번한 깜빡거림 등의 자각 증상이 있으며 심한 경우 약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원시의 치료

원시는 원거리를 볼 때 물체를 선명하게 보기 위해서 조절작용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조절작용 때 수정체가 두꺼워지는 만큼의 볼록렌즈를 안경으로 착용하면 된다. 원시의 치료로써 안경 이외에 콘택트렌즈를 착용하는 방법이 있으며, 그 밖에 수술적 방법으로 원시를 교정하기도 한다.

원시안은 먼 곳을 볼 때나 가까운 곳을 볼 때, 다 같이 조절작용을 항상 해야 한다. 원시의 도가 조절력보다 강하여 볼록렌즈를 사용하여야만 똑똑하게 보이는 눈을 절대원시, 조절력이 원시의 도보다 크고, 한쪽 눈으로는 똑똑하게 보이지만 조절에 수반하는 폭주작용(두 눈의 주시선이 눈앞의 한 점으로 집중하는 일) 때문에 두 눈으로 보려고 하면 내사시를 일으킬 정도의 것을 비교 원시, 조절력이 원시의 도보다 크고, 원시의 도가 그다지 강하지 않아 두 눈으로도 똑똑하게 볼 수 있는 정도의 것을 수의원시 라고 한다.

어린이 원시는 발견하기가 어려워, 사물을 볼 때 가까이서 본다든가, 실눈을 뜨고 본다든가, 사시처럼 보거나 머리를 갸우뚱거릴 때는 반드시 안과 의사의 진찰을 받아야 한다.

 

 

* 본 정보는 참고용이며 안질환 관련은 반드시 안과(병원) 진료를 통하여 의사 처방에 따라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