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이야기

간염(hepatitis)에는 구기자가 좋다 (두통,구역,구토 또는 배가 아프기도 하고 설사나 열이 나는 경우)

by 케빈ok 2021. 2. 28.
반응형

간염(hepatitis)에는 구기자가 좋다 (두통,구역,구토 또는 배가 아프기도 하고 설사나 열이 나는 경우)



B형 간염은 B형 간염 바이러스에 감염되어 생기는 병입니다. 이 바이러스는 간에 주로 감염됩니다. B형 간염바이러스는, 빠른 속도로 생명을 위협할 수도 있는 간의 염증을 일으킬 수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에는 서서히 진행합니다.

급성 환자의 약 80~90% 환자가 만성화, 만성 C형 간염의 20%가 간경화증으로 진행됩니다.


 

 



간염의 원인

대변 중의 바이러스가 배설되고 물이나 음식물에 오염되어 사람에게 옮겨져서 감염되나. 잠복기간이 20~40일 쯤 걸린다. 혈청 간염은 수혈이나 혈액제품,주사기 등을 사용함으로써 바이러스가 체내에 옮겨서 감염된다. 잠복기간은 40~120일쯤 걸린다.



간염의 증세

온 몸이 나른하고 밥맛이 없어지며 두통,구역,구토 또는 배가 아프기도 하고 설사나 열이 나는 경우가 있다. 이런 증상이 며칠 계속 되다가 황달이 나타난다. 그리고 2~6주간 가량 계속되며 맥은 대개 빠르지 않다.

가끔 피부의 가려움증을 느끼며, 황달이 나타나기 직전부터 소변색이 암갈색을 나타낸다.



간염의 한방치료

시호사물탕 : 몸이 수척하고 밤에 열이 심할 때에 잘 듣는 약이다. 특히 급성 간염에는 2~3첩이면 바로 약효가 나타나며 안심하고 써도 좋다. 단 달걀은 피해야 한다.
달걀을 먹게 되면 부작용이 일어나 병이 오래 간다.


대화중음가감방 : 과음과식 또는 폭음포식이 원인이 되어 위와 간장,비장이 종창이 되는데 신열은 없고 소화장애가 심한 간염에 잘 듣는 약이다. 병세가 좋아질 때까지 특히 음식에 조심을 해야 한다.


소시호탕 : 급성 간장염에 쓰이는 약으로 신열이 있고 오후에 오한과 함께 열이 높고 입안이 쓰며 때로는 토하며 오른편 상복부에 압통이 있는 경우에 쓰면 약효가 좋다. 좀 성질이 급한 듯한 사람에게 잘 듣는다.



간염의 민간요법

- 석골풀,하수오,시호,오수유를 물에 넣고 달여서 하루 2~3차례 복용하면 좋은 효과가 있다.

- 자라를 푹 고와서 바드득 짜서 그 국물을 한컵씩 하루 세차례씩 2~3일만 복용하면 특효를 볼 수 있다.

- 구기자를 달여서 하루 2번 정도 마시거나 생즙을 내어 반컵가량을 하루 2번 정도 먹는다.

- 황달을 동반하는 급성 간암은 바이러스에 의해 감염되고 유행성 간암과 혈청간암이 있다.


대한 간학회에서 2015년에 제시한 B형 간염 치료의 가이드라인 기준으로 치료가 진행되어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