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이야기

변비(constipation)에는 잘 익은 찔레 열매를 사용한다.

by 케빈ok 2021. 2. 26.
반응형

변을 못보거나 변비(constipation)에는 잘 익은 찔레 열매를 사용한다.



변비(constipation)는 의학적으로 변비는 배변 횟수가 적거나 배변이 힘든 경우를 강조하여 배변이 3~4일에 한번 미만인 경우로 정의합니다.


 

변비의 원인

일정하게 독립된 병명이 없고 몇 가지로 구분하여 볼 수 있다.

일과성 변비는 찌꺼기가 적고 자극이 없는 음식물이라든지 탄닌 성분이 많은 감 같은 식품을 섭취할 때 또는 임심증 의식적으로 대변을 참는 습관이 있는 사람에게서 잘나타난다.

이차적 변비는 여러 가지 질병 즉 열성질환, 장관협착, 빈혈이 있는 사람에게서 많이 볼 수 있다.

상습적 변비는 흔히 많은 변비다. 이 변비는 이완성 변비와 경련성 변비로 나눌 수 있는데 전자는 장벽이나 복벽의 이완으로써 나타나며, 장의 하수나 변형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다. 후자는 장의 신경성 경련을 일으키기 때문에 나타나게 된다.


 

변비의 증세

보통 헛배가 부르고 밥맛이 없어지며 머리가 무거운 느낌이 드는 것은 이완성 변비다. 그래서 일에 대한 능력이 줄어 든다. 이와 같은 증상이 있는 외에 대변이 자주 마렵기는 하지만 대변이 잘 나오지 않고 또 조금씩 나오더라도 대변을 본 다음 시원치 않는 것은 신경성 변비다.


 

변비의 한방치료

대승기탕 : 상습 변비로 복부가 뿌듯한 지실 망초 각 3g, 후박 5g, 대흥 2g을 넣은 대승기탕을 쓰면 특효가 있다.

미자인환 : 식물성의 지방이 주제로 된 완화제이기 때문에 몸에 아무런 부담 없고 습관성이 없는 특징이 있으며 장기 치료 중에도 다른 약과 서로 자극이 없어 곁들여서 쓸 수 있는 특징 있는 좋은 약이다.

팔진탕가감 : 조혈 기능을 강화시키변서 소화 기능까지 함꼐 작용을 수 있는 부인들의 보혈강정제이며, 소위 무력성 변비의 특효약이 된다.

청심전 : 노쇠한 사람들의 상습성 변비에 대한 특효약이다. 약과 함꼐 우유를 적당하게 먹고 잣죽을 계속해서 먹으면 더욱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변비의 민간요법

- 잘 익은 찔레 열매를 따가지고 말린 것 5개 가량을 달여서 하루 분량으로 하여 두차례로 나누어 먹는다.

- 생계란과 조청을 잘 저어서 섞은 다음 하루 2차례만 먹으면 특효가 있다.

- 결명자를 볶아서 차로 하여 하루에 5~8g 수시로 마신다. 한방에서는 간과 관련하여 눈이 밝아진다고 하는데 결명자의 씨에는 '옥사안토라키논'이 들어 있어 원만한 사하작용이 있다.

- 대화 3g, 도인 6g, 감초,계피 4g을 하루의 복용량으로 하여 3흡의 물을 붓고 2흡 가량이 되도록 달여서 세차례로 나누어 먹으면 신바한 약효가 있다.

- 나팔꽃씨에 물을 붓고 달여서 1회에 0.5g 이내로 하루 두차례씩 2~3일만 복용하면 거뜬하게 나을 수 있는 효과를 볼 수 있다.

- 복숭아잎과 치자에 2흡 가량의 물을 붓고 1.5흡이 되도록 달여 하루에 2~3회 정도 복용하면 좋은 효과가 있다.

- 가물치회를 해서 먹거나 뱀장어를 구워서 먹으면 좋은 약효가 있다.

- 부화과,마늘,간장,돼지염통,들기름,미역,콩기름,파,생강,참깨,참기름을 먹어도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 상습 변비로 고생을 하는 사람은 나팔꽃씨, 호장근 잠재풀에 물을 붓고 달여서 복용하면 좋다.

- 섬유성 식물인 채소나 과일을 많이 먹고 매일 배변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