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이야기

황달(눈의 흰자위나 피부 등에 노란 경우)에는 가막조개,오이꼭지를 사용한다.

by 케빈ok 2021. 2. 27.
반응형

황달(jaundice, 黃疸)에는 가막조개, 오이 꼭지를 사용한다.
(눈의 흰자위나 피부 등에 노란 경우)


황달은 혈색소(헤모글로빈)와 같이 철분을 포함하고 있는 특수 단백질이 체내에서 분해되는 과정에서 생성되는 황색의 담즙 색소(빌리루빈)가 몸에 필요 이상으로 과다하게 쌓여 눈의 흰자위(공막)나 피부, 점막 등에 노랗게 착색되는 것이다.

 

 

황달의 원인 및 증세

황달이라는 것은 병명이 아니고 한가지의 증후다. 여러 가지 질환 특히 간장 질환에 많이 나타나는 병이다. 눈과 입술은 말할 것도 없고 피부색까지도 누런 황색으로 변하며 더욱 심하면 온몸이 갈색으로 변한다.

또 전신이 나른하고 밥맛이 없으며 구역질이 나고 열이 높은 때도 있고 낮은 때도 있다.

황달은 우리 눈의 흐니자위나 입단의 점막에서 가장 빨리 발견할 수 있다. 황달이 있는 경우에는 그 원인적 관계가 반드시 있는 것이다. 따라서 증상, 치료 등은 그 원인적 질환에 의하여 각각 다르다.


 

황달의 한방치료

가감위령탕 : 음식체가 원인이 되어 병이 나고 계속적으로 소화불량이 될 때 이 약을 써서 위 장애도 돕고 황달도 치료하는 약이다. 특히 어린이나 소년에 많이 쓰이는 약이다.

인진고탕 : 건강한 사람이 황달에 걸려서 배가 부르고 변비가 곁들여 있을 때 쓰는 좋은 약이다.

인진 오령산 : 황달병에 걸린 지가 오래되지 않고 소변을 보아도 시원스럽지 않으며 그 외의 증세가 없을 때 쓰며 혈액 속의 담즙이 소변을 통해서 배설되는 작용을 하는 약이다.


 

황달의 민간요법

- 가막조개와 물을 각각 1되씩 섞어서 끄늘한 불에 한 시간 정도 끓인 다음 조개는 건져 내고 국물이 약 3흡이 되도록 졸인 다음 간을 맞추어서 하루 네 번 정도 오랫동안 복용토록 한다.

- 결명초씨를 곱게 빻아 물을 붓고 20g가량을 진하게 달여서 먹으면 효과가 좋다.

- 잘 마른 인진고의 잎과 줄기를 가늘게 자른 것 20g과 물 3흡 가량을 붓고 약간 진하게 달여서 1흡 정도가 되게 한다. 이 약물을 하루에 2~3회씩 계속 복용하면 좋다.

- 무로 즙을 내어 하넌에 한 컵씩 하루 세 차례씩만 식후에 오랫동안 복용하면 치유할 수가 있다.

- 인진고 한줌, 생강 한뿌리를 잘게 잘라 가슴과 사지에 바르고 사철쑥 4 뿌리, 치자 7개, 감초 3.8g, 대황 3.8g을 달여서 식후에 하루 세 차례씩만 복용하면 좋다.

- 오이꼭지를 가루로 만들어 코에 넣으면 눈의 누런 빛이 없어지고 노란 물이 코로 나오면서 낫는다.

- 계란 1개를 껍질채 태워 가루를 만들어서 초 1흡에 탄 다음 따뜻하게 해 가지고 먹으면 콧속에서 분비물이 나온다. 3번만 계속해서 복용하면 웬만한 황달병은 가뜬하게 낫는다.

* 담즙의 흐름을 방해하는 황달일 때는 빨리 진단을 해서 외과적으로 처리해야 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