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이야기

갈증이 심하거나 열이 많다면 칡을 사용한다.

by 케빈ok 2021. 3. 17.
반응형

갈증이 심하거나 열이 많다면 칡을 사용한다.


칡(kudzu vine)은 쌍떡잎식물 장미목 콩과의 덩굴식물.
칡은 다년생 식물로서 겨울에도 얼어 죽지 않고 대부분의 줄기가 살아남는다. 줄기는 매년 굵어져서 굵은 줄기를 이루기 때문에 나무로 분류된다.

 


갈근이라고도 하는데 한의학에서 약물로 사용되는 갈근은 콩과(Leguminosae) 칡속(Pueraria genus)에 속하는 칡 Pueraria lobata(wild.) Ohwi = Pueraria thunbergiana Benth.의 뿌리를 지칭합니다. 일반적으로 ‘칡즙’이라고 말하면 뿌리를 사용하게 되는데, 뿌리뿐 아니라 잎이나 꽃도 약으로 사용합니다. 갈근은 갈씨 집안의 한가닥 뿌리라는 뜻이며 그 뒤로 그 약초는 갈근이라고 부르게 되었다. 갈근은 곧 칡뿌리를 가리킨다. 

 


<동의보감>에는 칡 뿌리의 약성에 대해 이렇게 적혀 있다.

성질은 평하고 서늘하다고도 한다. 맛이 달며 독이 없다. 풍한으로 머리가 아픈 것을 낫게 하며 땀이 나게 하여 표를 풀어 주고 땀구멍을 열어 주며 술독을 푼다. 번갈을 멈주며 입맛을 좋게 하고 소화를 잘되게 하며 가슴에 열을 없애고 소장을 잘 통하게 하며 쇠붙이에 다친 것을 낫게 한다. 족양명경에 들어가는 약이다. 족양명경에 들어가서 진액이 생기게 하고 갈증을 멎게 한다. 허해서 나는 갈증은 칡뿌리가 아니면 멈출 수 없다. 술로 인해서 생긴 병이나 갈증에 쓰면 아주 좋다.


칡의 효능 및 사용 방법을 몇 가지 소개한다.

당뇨병 - 칡 뿌리 120g에 물 반 되(900ml)를 붓고 반으로 줄어들 때까지 약한 불로 달여서 하루 세 번에 나누어 마신다. 오래 복용하면 상당한 효험이 있다. 

협심증 - 가을에 칡뿌리를 캐서 잘게 썰어 그늘에서 말려서 하루 100g에 물 반 되를 붓고 절반이 되게 달여서 그 물을 조금씩 수시로 마신다. 오래 복용하면 심장이 튼튼해지고 혈압이 안정된다. 

알코올 중독 - 칡 뿌리를 날것으로 생즙을 내서 한 번에 한잔씩 하루 세 번 밥 먹기 전에 마신다. 15일쯤 복용하면 술독이 깨끗하게 풀린다. 

황달 - 칡 뿌리를 잘게 썰어 말린 것 80~120g을 물로 달여서 하루 3~4번에 나누어 마신다.

불면증 - 칡을 날것으로 즙을 내어 한잔씩 잠자기 전에 마신다. 

구토, 구역질 - 칡뿌리를 즙을 내어 한번에 한잔씩 마시거나 칡뿌리 200g에 물 반 되를 붓고 3분의 1로 줄어들 때까지 달여서 하루 세 번 밥 먹기 전에 먹는다.

칡뿌리는 성질이 차가우므로 몸이 찬 사람, 곧 소음이나 태음 체질인 사람이 오래 복용하면 좋지 않다. 칡은 소양 체질인 사람, 몸에 열이 많은 사람에게 좋은 식품이자 보약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