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이야기

반신욕과 감기 치료와 예방

by 케빈ok 2021. 11. 22.
반응형

반신욕 이란?

배꼽 아래까지만 물에 담그고, 심장에 부담을 주지 않으면서 몸을 따뜻하게 하고,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땀을 내게 하는 것이 반신욕의 장점이다.

 

반신욕


감기 치료와 예방

감기는 냉으로 인한 병의 전형이라 할 수 있습니다. 냉 때문에 생긴 병독을 밖으로 배출하기 위해 일어나는 여러 가지 증상이 감기의 증상들입니다. 따라서 이것을 무리하게 중지시켜서는 안 됩니다. 기침이 나고, 콧물이 나오며, 담이 생기 고, 열이 나는 것 등이 그것입니다. 그러므로 이 개개의 증상을 억제하려 하지 말고 병의 근본에 있는 냉을 없애면 감기는 낫게 됩니다. 감기에는 반신욕이 가장 좋습니다.

 

고온탕에서 어깨까지 잠겨서 몸의 표면만을 뜨겁게 했을 때 탕 밖으로 나오면 냉기를 느끼며 떨리게 되는데 이것은 감기 환자에게 아주 해롭습니다. 그러므로 저온탕에서 느긋하게 몸을 속으로부터 더워지게 하는 반신욕은 즉효적이며 근본적인 치료법일 뿐만 아니라 또한 극히 효과적인 예방법이기도 합니다.

 

반신욕 후 조치는

탕에서 나오면 몸을 잘 닦고 곧바로 양말을 신을 것이며, 하반신에는 내의 등을 많이 끼어 입습니다. 상반신은 맨몸으로 있어도 되나 T셔츠 하나 정도 입고 있다가 냉기가 들 면 하나를 더 껴입도록 합니다. 그런데 일반적으로 목욕을 하고 나면 춥지 않게 해야 합니다.

 

감기에 걸린다면서 서둘러 상반신부터 보온 조처를 취하면서 발은 맨발 그대로 두는 등 잘못된 방법을 쓰고 있는데, 목욕을 끝내면 발의 보온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을 알아 두면 목욕 후 감기에 걸리는 일 도 없을 뿐만 아니라 감기 퇴치와 예방의 묘약이 되기도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