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이야기

안구건조증의 증상과 예방 방법

by 케빈ok 2022. 3. 14.
반응형

안구건조증의 증상과 예방 방법

안구건조증이라고 하면 눈에 모래가 들어간 것처럼 뻑뻑하고 따가운 느낌을 떠올리는데요. 바람이 불면 눈물이 나거나 이유 없이 자주 충혈되는 것도 안구건조증 증상입니다. 

 

그 외 두통, 눈의 피로, 눈부심, 안구 통증, 눈곱과 같은 분비물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눈의 불편함 때문에 공부나 업무에 집중하기 어려워집니다.

안구-건조증
안구 건조증



안구건조증의 원인

안구건조증은 세 개의 층으로 구성된 눈물 막의 이상으로 발생하며, 다양한 요인의 영향을 받습니다. 

류마티스성 관절염이나 비타민A 결핍증, 만성 결막염, 갑상선 질환 등 다른 질병에 의해 눈이 건조해질 수 있으며, 항생제, 항히스타민제, 이뇨제와 같은 약물에 의해 눈물이 마를 수도 있습니다. 

 

젊었을 때에는 괜찮았지만, 나이를 먹으며 눈물 분비량이 감소하거나 갱년기에 여성호르몬이 줄어 안구건조증을 호소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안구건조증의 진단

안구건조증은 특정 검사 만으로 진단하기 어렵기에 세극등 현미경 검사와 눈물 막 안정성 검사, 눈물 분비량 검사 등 여러 가지 검사를 진행합니다. 검사 결과를 종합해 안구건조증으로 진단을 받으면 꾸준히 치료해야 하는데요. 

 

안구건조증은 업무 능력 저하 등 생활에 불편함을 초래하지만, 잘만 관리하면 그리 위험한 질환은 아닙니다. 다만, 대부분 만성적이며, 드물게 각막 손상 등 합병증을 초래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안구건조증 예방 방법

장시간 TV를 보거나 컴퓨터 작업을 할 때 눈의 피로를 느끼므로 이럴 때에는 인공 눈물 점안이나 휴식이 도움 되지만, 오랜 기간 안구건조증으로 불편함을 겪고 있다면 평소 생활 습관부터 점검해야 합니다. 

 

40~50분 정도 업무에 몰두한 후에는 잠시 휴식을 취하고, 실내가 너무 건조하다면 가습기를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퇴근 후 귀가해 온찜질이나 마사지로 눈의 피로를 푸는 것도 안구건조증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안구건조증은 한두 번의 치료로 개선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평소 올바른 생활 습관을 유지하고, 눈 건강에 관심을 기울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