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이야기

치매란 치매의 증상과 예방법은?

by 케빈ok 2022. 3. 11.
반응형

치매란?

지능 · 의지 · 기억 등 정신적인 능력이 현저하게 감퇴한 것으로 정신지체(精神遲滯)와 마찬가지로 지능의 장애인데, 정신지체는 주로 지능의 발육이 늦거나 정지된 것인데 대하여, 치매는 병 전에는 정상적이던 지능이 대뇌의 질환 때문에 저하된 것을 말한다.

치매-치매증상-예방
치매

치매는 현재까지 발병 원인이 불명확한 알츠하이머병 치매는 신경세포가 파괴돼 뇌 전체가 위축됨으로써 나타나는 질환이며 뇌혈관성 치매는 뇌졸중 등에 의해 뇌조직 일부분에 피가 통하지 않게 됨으로써 신경세포가 파괴돼 나타나게 된다.

 

치매의 증상

방금했던 말이나 물건을 놓아둔 것을 기억하지 못하고 부정확하거나 의미없는 말을 반복, 길을 잃고 집을 찾지 못하는 등 건망증, 언어능력 저하, 방향감각 장애 등이 나타난다. 문제행동의 빈도가 증가하면서 정도가 심해지는 한편 감정이 무뎌지고 주위사물에 대한 관심이 줄어든다. 옷차림도 단정치 못하게 되고 대화를 귀찮아 하게 되면서 말수가 줄어들고 구부정한 자세로 종종걸음을 걷기도 한다.


치매 예방법

스트레스를 줄여라.

스트레스와 알츠하이머병 인지력 감퇴 사이에는 관련성이 있다. 연구에 따르면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사람들은인 지력 감퇴가 빠르게 진행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 가지 좋은 소식은 심호흡과 명상 요가 등 스트레스를 완화하는 방법이 여러 가지 있다는 것이다.

 

음식에 유의하라.

인지력 감퇴 위험을 줄이는 음식이 있느데, 베리류 올리브 오일 견과류 녹색 잎채소 등이다. 생선에 풍부한 오메가-3 지방산은알츠하이머병의 진행을 늦춘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오메가3 지방산의 세 가지 형태 중 하나인 DHA가 이런 역할을 한다.고등어 꽁치 연어 송어 정어리 등등 푸른 생선에 오메가-3 지방산이 들어있다.

 

잠을 잘 자라.

밤에 잠을 잘 자면 멜라토닌이 적절히 분비돼 아밀로이드반이 생성되는 것을 방지한다. 멜라토닌은 아밀로이드반을 제거하지는 못하지만 장기적인 관점에서 예방을 위해 꼭 필요하다. 같은 시간에 잠자리에 들어 7시간 이상 숙면을 취해야 한다.

 

활동적이 되라.

미국 국립노화연구소에 따르면 운동은 알츠하이머병과 일반적인 인지력 감퇴 위험을 감소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전문가들은 유산소운동과 근력운동을 병행할 것을 권장한다. 운동은 신체뿐만 아니라 뇌 건강에도 좋은 효과를 미친다.

 

두뇌 게임을 하라.

최근 연구에 따르면 두뇌를 활발하게 유지하는 것과치매를 예방하는 것 사이에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 연구팀은 실험을 통하여 숫자 퍼즐 게임이나 가로 세로 낱말 맞추기 짧은 디지털게임 등 두뇌 자극 활동을 하면 알츠하이머병 위험이 크게 줄어드는 것으로 밝혀졌다.

 

사교적이 되라.

전문가들은 사회적 상호작용을 포함한 인지적 활동이 치매 위험을 감소 시킨다며 가족이나 친구와의 모임 취미 활동을 같이 하는 동호인 모임 등에 참여해 활발하게 활동하는 것이야말로 치매를 막는 좋은 방법이라고 말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