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이야기

현기증과 이명 완화 방법과 식사요법

by 케빈ok 2020. 2. 5.
반응형

현기증과 이명 완화 방법과 식사요법을 소개 드립니다.

내이 안에 존재하며 평형감각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림프액(이라는 수분)이 과잉되면 평형감각이 혼란스러워져 우주에 붕 떠 있는 것 같은 느낌이 들거나 현기증이 일어난다. 또 귀 안에 수분이 많으면 수영할 때 귀에 물이 들어간 것처럼 이명이 생기거나 귀가 먹먹한 느낌이 들기도 한다.

이 증상이 심해지면 두통(수독)이나 구토까지 생기는데, 이는 위액을 버리고 몸속 전체의 수분을 줄여서 결과적으로 내이의 림프액을 줄이려는 몸의 자연스러운 반응이다.

이런 증상을 '메니에르증후군' 이라고 하며 원인은 피로, 수면부족, 스트레스 등이 심신에 부담을 주어 대소변의 배설이 저하되는 데에 있다. 인간은 몸 상태가 안 좋으면 배설에 지장이 생긴다.
따라서 수분이 몸 안에 고여 수독이 생기고 그 결과 현기증이나 이명이 발생하는 것이다.
 
이런 증상이 자주 있다면 다음 방법 중 1~2개라도 좋으니 자신 이할수 있는 것을 시도해본다.


>>식사 요법<<
● 수분 자제
우유, 맥주, 청량음료, 주스, 커피 같은 수분을 많이 섭취하지 않는다.

● 남방산 음식물 자제
바나나, 파인애플, 메론, 토마토, 카레, 커피처럼 수분을 많이 함유하여 몸을 차갑게 하는 남방산 음식물을 삼가한다.

● 생강홍차 또는 시나몬이 들어간 홍차
생강홍차로 이뇨를 촉진한다. 또는 시나몬이 들어간 홍차를 마시면 좋은데, 시나몬은 어깨뼈에서 머리(내이를 포함)로의 혈행을 좋게 만든다.

● 삶은 팥
삶은 팥은 이뇨 효과가 뛰어나니 매일 먹는 것이 좋다. 즙만 마시거나 즙과 팥을 함께 먹어도 이뇨 효과가 탁월하다.
>> 만들기 : 잘 씻은 팥 50g을 냄비에 넣고 물 600ml을 부어 팥이 부드러워질 때까지 약 30분 정도 삶은 후 식혀 먹는다. 이는 1회 분량이니 한 번에 모두 먹는다.


>>물리 요법<<
● 걷기, 스쿼트
걷기, 스쿼트 등으로 근육을 단련해 체온을 올리고 땀을 많이 낸다.

● 목욕
생강목욕이나 소금 목욕으로 몸을 덥히고 충분히 땀을 낸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