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이야기

수면의 종류와 수면의 효과

by 케빈ok 2022. 2. 28.
반응형

수면

우리가 잠을 자는 가장 큰 이유는 우리 몸에서 가장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뇌를 쉬도록 하여 피로를 회복하는 데 있다.

수면의 종류

수면에는 얕은 잠을 자는 램과 깊은 잠을 자는 논렘의 두 가지 종류가 있다.

수면




수면은 이 두 가지 종류의 수면이 하루 다섯 차례 정도 반복되면서 수면의 주기를 형성한다. 잠을 자는 동안 얕은 잠과 깊은 잠의 주기가 계속 반복되는 것은 90분 정도 돌아가는 뇌의 활동 주기 때문이다.

올바른 수면량

잠을 잘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많이 자는 것보다 제대로 자는 것으로 흔히 나이가 들면 잠이 줄어든다는 말이 있으나 나이가 들더라도 몸에 필요한 수면 시간은 대체로 일정하다.

다만 사람이 나이가 들수록 깊은 잠에 빠지는 상태가 줄어 잠을 푹 자지 못하고 자주 깨서 낮 시간 동안 조는 일이 많아진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매일 밤 깊은 잠에 빠지는 것처럼 보이지만 우리가 가장 깊이 잠드는 숙면의 시간은 30분도 채 지나지 않는다.

일반적으로 적정 수면 시간은 7∼9시간이라 하지만 잠을 잤을 때 스스로 만족할 수 있는 시간이 적당한 수면 시간이다.


수면의 효과

잠은 활동의 균형을 잡아 주는 역할을 한다.

잠은 감정과 혼란스러웠던 정신에 균형을 잡아주는데 잠면 고통스럽고 혼란스러웠던 기억은 잠시 중단되고 꿈을 통해 격화된 감정들이 평정을 찾을 수 있고, 잠을 자는 동안 몸은 에너지 낭비를 최소화시켜 신체 활동에 필요한 에너지를 절약한다.


눈, 코, 귀, 입, 피부 등 오감을 통해 들어 오는 수많은 기억들이 걸러져 머릿속이 깨끗하게 정리될 수 있도록 감정 정리를 도와준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