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이야기

식이요법(diet therapy)이란 올바른 식생활의 방법이다

by 케빈ok 2022. 3. 2.
반응형

식이요법 이란


요즘은 식사 요법이라고도 부른다. 한국 사람들은 식이 요법을 아주 특별한 음식을 먹거나 체중을 줄이는 살 빼기의 동의어로 종종 생각한다. 식이 요법이란 올바른 식생활의 방법이며 각 개인의 건강 상태나 병이 있고 없음에 따라 강조되는 점이 조금씩 다르나 출발점은 같다.

식이요법은 환자의 신속한 질병 회복과 병의 재발 방지 및 질병 예방에 목적을 두고 있다. 병이 생기고 나서 식이 요법을 하는 것보다는 평상시 올바른 식생활을 하여 병을 예방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

식이-요법
식이요법

 

올바른 식생활의 방법

 

식이요법은 올바른 식생활의 방법으로, 각 개인의 건강 상태나 병이 있고 없음에 따라 강조됨이 다르지만 근본적인 원칙은 같다. 좋은 건강에 필수적인 식품의 균형된 선택을 강조하며 가장 적절한 영양을 공급함으로써 질병을 개선 및 회복시키는 치료 방법의 일종이다.

 

 

식품과 영양에 대해 올바르게 이해하고 신속한 회복과 질병의 재발 방지, 예방은 물론 완전한 건강을 유지하도록 한다. 식이 요법은 질병 및 취약기의 영양 원리를 이해하여 개개인에게 일어나는 영양 상태를 평가하고 이에 과부족이 없도록 필요한 영양을 잘 공급한다. 식생활의 문화적인 측면까지 고려하여 방법에 문화성을 띤다는 것이 다른 요법과 차이가 있다.

식이요법의 종류

질병의 종류가 수도 없이 많고 복잡하듯이 식이 요법의 종류도 다양하다. 당뇨병, 비만, 동맥경화, 고혈압, 심장병, 신장병, 통풍, 알레르기, 단백질 결핍증, 비타민 결핍증, 과잉증 등 질병 증세에 따라 특정한 영양소를 제한하거나 보충을 한다. 식이 요법의 기본 원칙인 3끼 식사와 2~3번의 건강 간식을 규칙적으로 정해진 시간에 천천히 적당한 양을 먹어야 한다는 것은 같다.

병에 걸리면 치료의 방법으로 약, 수술로 쉽게 해결될 것 같아 서둘러 병원을 찾고, 식이 요법에는 소홀한 사람이 있다. 치료의 한 방법인 약이나 수술로만 병이 나을 수 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식이 요법을 게을리하는 이유는 사람에 따라 다르겠지만 

첫째는 음식을 제대로 먹지 않고도 좋은 약이나 수술만으로 병이 치료되거나 나을 수 있다고 잘못 알고 있다. 

둘째는 음식을 제대로 먹는 식이 요법의 중요성을 충분히 알고 있지만 식생활을 바꾸는 것이 어렵기 때문이다. 


사람의 식습관은 태어나서 수유, 이유, 영유아기를 거치며 자리 잡게 되며, 성장한 후에 식습관은 쉽게 바꾸기 어렵다. 만약 어려서부터 채소를 거의 먹지 않던 사람이 당뇨병에 걸려 당뇨병 식이 요법을 처방받게 되었을 때를 생각해보면, 혈당 조절을 위해 섬유질이 풍부한 채소를 매끼 2~3가지씩 먹어야 하는데, 채소를 거의 먹지 않으니 식품 선택에 있어 많은 문제에 부딪히게 된다.


당뇨병 치료는 식사와 운동, 약물 관리의 조화 속에서 효과적으로 이룰 수 있다. 먹고 싶은 대로 먹고 약과 운동만으로 당뇨병 관리를 잘 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 어렸을 때부터, 건강할 때부터 좋은 식습관을 갖도록 노력하는 것이 필요하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