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이야기

여름철 운동으로 활력을 찾을 운동요령은?

by 케빈ok 2022. 7. 11.
반응형

여름철 운동으로 활력을 찾을 운동요령


여름철에도 규칙적으로 평소에 운동을 해 온 사람이라면 큰 문제가 없지만 평소 운동을 하지 않은 사람이 운동을 할 경우는 준비해야 한 내용이 있고, 평소 운동을 해온 분들도 여름철에는 철저한 준비 운동과 운동 요령에 대하여 살펴보겠습니다.

여름철-운동요령
여름철 운동

 

 

준비운동을 하라

준비운동은 낮은 강도에서 스트레칭이나 동적 체조 등을 지속적으로 수행하는 것이 좋다. 준비운동을 하면 신체가 운동에 점차 익숙해져 혈액량이 증가하고, 산소공급도 원활해집니다.

​여름철에는 다른 계절보다 동일한 양의 운동을 하더라도 심장박동수와 체온이 많이 상승하여 피로감을 쉽게 느끼게 되므로 본 운동 전에 신체의 적응 과정 철저한 준비운동이 필수입니다.

 

 

아침에 운동하라

여름철 야외 운동이라면 경우가 다르고, 전문가들은 여름철에는 새벽에 운동할 것을 권한다. 새벽의 시원한 공기가 운동하는 사람의 인내심을 증가시켜 운동 효과를 높이기 때문입니다.

아침에 운동하는 것이 좋은가 저녁에 운동하는 것이 좋은가 하는 문제는 오랜 논란 중의 하나다. 최근에는 해질 무렵의 공기가 아침에 비해 맑기 때문에 달리기 등 야외 운동은 오후에 하는 것이 좋다는 이론이 우세하다고 합니다.


운동 전에 물을 마셔라

몸의 온도가 적절히 유지돼야 심장 박동 수도 오버페이스를 하지 않는다. 수분이 부족해 몸이 과열되면 더 많은 땀이 배출되고 탈수가 더 심해지므로 운동 도중에 물을 마시는 것도 꼭 필요하다. 하지만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운동 전에 물을 마시는 것이다. 운동 전에 마시는 물은 수분 공급 외에 몸의 온도를 적절하게 유지하는 역할도 한다고 합니다.


운동 강도를 낮추어라

여름철은 다른 절기에 비해 운동 강도를 조금 낮추어 30분에서 1시간 정도 운동을 실시하고, 
습도가 높을 때는 운동 시간을 10~20% 줄이고, 장시간의 운동의 경우 매 30분마다 10분 휴식을 취해야 합니다.

운동 강도를 평소보다 낮추어 1시간 이내로 하고 자주 휴식한다. 오랜 시간을 계속해서 운동하기보다는 틈틈이 휴식시간을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어지럼증, 경련, 구역질 등이 나타나면 즉시 운동을 중단해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