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이야기

여름철 면역력 향상을 위한 음식재료와 연근 레시피

by 케빈ok 2022. 8. 29.
반응형

여름철 면역력 향상을 위한 음식

 

무더운 여름 날씨는 우리 몸의 면역력에도 심각한 타격을 줍니다.

기운 없고, 힘든 만큼 면역력도 함께 저하되면서 건강에 적신호가 켜지게 됩니다.

 

여름철-면역력-향상
여름철 면역력

 

따라서 여름철에 떨어진 면역력 향상을 위하여 챙겨야 하는 음식들입니다.

 

 

 

 

블루베리

블루베리에는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 그리고 안토시아닌과 같은 성분들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요.

그중에서도 안토시아닌의 경우, 면역력을 향상하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동시에 항염 작용을 일으켜 근골격은 물론, 신경 주위에 생긴 염증 물질을 줄이는 데에도 도움을 주기도 합니다.


열무

여름 하면 떠오르는 대표 식재료 중 하나가 열무!

아삭하고 시원한 열무김치에 국수를 말거나 밥을 비벼 먹으면 잃었던 입맛도 다시 돌아온다죠.

인산 선생은 《신약》을 통해 ‘열무는 원기를 돋우는 최고 보양제의 하나로서 신체허약, 비위 허약, 간담 허약자를 비롯해 고혈압, 저혈압, 신경통, 요통, 이명증, 시력 부족 등에 탁월한 효과를 낸다’고 전하고 있고, 실제로 열무는 산삼·인삼에 많이 들어 있는 사포닌 함량이 높고, 비타민A·C가 풍부해 면역력 향상에 효과적입니다.

 

연근

연근은 성질이 따뜻하고 맛은 달며 독이 없으며, 

생약명으로는 [연우(蓮藕)]로 알려져 있다. 동의보감에 따르면 옛날 송나라 고관이 연뿌리 껍질을 벗기다가 실수로 양의 피를 받아놓은 그릇에 떨어뜨렸는데 그 피가 엉기지 않음을 보고 연뿌리가 뭉친 피를 흩뜨리는 성질이 있음을 알게 되었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연근을 사용한 음식 소개 합니다.

 

혈액순환을 돕는 비트색 연근찜과 영양부추 무침

* 재료(3~4인분) | 통연근 200g, 비트 50g, 천일염 적당량, 물 적당량
* 부추 무침 : 영양부추 50g, 양파 20g, 당근 20g

* 무침 양념 : 고춧가루 1큰술, 맛간장 1작은술, 액젓 1작은술, 매실효소 1작은술, 식초 1작은술, 통깨 1작은술, 천일염 1작은술

 

만드는 법

  • 통연근은 껍질째 깨끗이 씻어 0.4cm 두께로 썰어둡니다.
  • 비트는 믹서에 갈아 채반에 밭칩니다. 비트 물에 적당량의 물과 천일염을 넣고 연근을 담가 5분 정도 삶습니다. 연근이 삶아지면서 비트색 물이 듭니다.
  • 영양부추는 흐르는 물에 씻어 5cm 길이로 자르고, 양파와 당근은 가늘게 채 썰어 놓습니다.
  • 무침 양념 재료를 골고루 섞습니다.
    볼에 영양부추, 양파, 당근, 무침양념을 넣고 살살 버무려 영양부추 무침을 만듭니다.
  • 삶아놓은 비트색 연근을 접시에 돌려 담고 가운데에 영양부추 무침을 담습니다.

 

* 요리 tip

뿌리채소의 대명사인 연근과 영양덩어리 영양부추는 비타민 C와 철분이 많아 혈액 생성을 돕습니다. 또 탄닌 성분과 칼륨도 풍부하게 들어 있어 암 예방은 물론 혈압 조절에도 효과가 뛰어난 요리입니다. 무더운 여름 나른하고 피로할 때 몸에 생기를 불어넣어 주는 영양만점 건강식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