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체를 대우주인 자연의 법칙과 변화에 순응시키는 것이 장생불로의 길
옛 도술자들은 사람이 도를 닦고 수양하기에 따라서 진인, 지인, 성인, 현인 등이 될 수 있는 것을 이상으로 삼았다.
상고 시대에는 '진인'이라는 신선이 존재하여 천지의 대도를 파악하고 우주만물의 법칙에 따라 몸과 마음이 완전히 천지 운행과 일체가 된 상태에 있기 때문에 그 수명이 천지와 더불어 무궁하다고 하였다.
중고시대에는 '지인'이라는 존재가 있었는데 후덕하며 춘하추동 자연의 법칙에 조화된 생활을 속세를 떠난 깊은 산속에서 살면서 수양에 힘썼기 때문에 타고난 수명을 연장하면서 살 수 있는 사람이었다.
근세에는 '성인'이 있어 생활은 속세에서 하며 보통 사람들의 풍속에 따르되 모든 욕망과 희로애락을 조절하여 지나치지 않게 하고 만사에 무리를 하지 않는 생활을 하였기 때문에 심신이 아울러 건전하게 백 세 이상을 살 수 있었던 사람이다.
그다음이 '현인'인데 진인, 지인, 성인은 너무 높은 경지의 존재이어서 평범한 사람들이 감히 쳐다볼 수 없는 데 비하여 친근감이 가는 계층이라고 느껴진다.
현인은 천지의 법칙과 춘하추동 4계절 및 밤과 낮의 변화에 따라서 생활을 조화시키며 옛날의 진인을 본받아 도를 닦기에 힘쓰는 사람인데 역시 수명을 연장할 수 있으나 진인처럼 신선이 되어 천지와 더불어 무궁하게는 살 수 없는 존재이다. <내경편 권1 신형>
이 구절은 <황제내경>의 [상고천진론편]에 나오는 것인데 <동의보감>은 생명철학 및 양생의 원칙을 다분히 이 원전에서 채택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오늘날처럼 보약이니 강장제니 하는 물질의 힘을 빌어 건강을 찾는 것이 아니라 소우주적인 우리 인체를 대우주인 자연의 법칙과 변화에 순응시키는 것이 장생불로의 길이라고 믿은 옛 철학을 음미해 볼 필요가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법칙천지: 인체는 소우주, 자연법칙에 따르면 장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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