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이야기

쉰목소리, 목이 꽉 잠기어 목소리가 쉰 목청 고치는 혼합 생약

by 케빈ok 2020. 7. 25.
반응형

목이 꽉 잠기어 목소리가 쉰 목청 고치는 혼합 생약


원로 정치가 한 분이 있었는데 왕년에 선거유세 때 너무 목소리를 내어 제일 중요한 막판에 가서 목이 꽉 잠기어 목소리 잘 나오게 하는 약을 여기저기서 구하는 것을 본 적이 있다. 목소리가 생명인 성악가나 가수가 목이 잠기어도 난가 하게 될 것이다.


목소리를 크게 쓰는 직업인들 중에 목소리가 탁해지고 갈라지는 경우가 있는데 요인결절, 즉 성대에 못이 박혀서 그렇게 되는 것이라고 한다. 한두 달 동안 목소리를 내지 않아 목소리가 되살아나지 않을 때는 수술을 해야 하는데 꽤 까다롭고 어렵다고 되어 있다.

급성 후두염이 감기 또는 목소리를 너무 많이 써서 생길 때 목이 쉬며 만성후두염 또는 후두암, 후두결핵, 성대의 신경마비, 성대폴립(성대에 군살이 생기는 증상) 등의 경우도 목소리의 이상이 생기므로 너무 오래 또는 자주 목이 쉴 때는 전문의의 진찰을 받아야 할 것이다. 갑자기 목소리를 너무 내어 목이 잠겼을 때의 처방이 <동의보감>에 나와 있다.

처방의 이름부터 멋지다. 목소리가 울려 나오는 피리가 깨어졌을 때복용하는 환약이라. 향성파적환이라고 하였으니, 너무 노래를 많이 불러서 목이 잠긴 것을 고친다. 박하, 연교, 길경, 감초, 백약전, 천궁, 축사, 가자, 대황의 아홉 가지 생약을 처방대로 혼합하여 만드는데 고운 가루로 하여 달걀 흰자위를 섞어 반죽하여 약 1그램 무게가 되는 크기의 환약으로 빚어 두었다가 잠자리에 들 때 한 알씩 입에 물고 녹여서 삼킨다. <내경편 권2 성음>

이런 처방으로 되어 있는 제품은 없기 때문에 약재를 사다가 가루로 만들어 집에서 환약을 만들어야 할 것이다. 향기도 좋고 성분이 대체로 수렴작용이있는 것이 많이 들어 있어 효과가 있을 것으로 보이며 실제로 임상효과가 있다는 기록들이 있다. 백약전은 아선약을 말하며 카테킨 퀘르세틴 등의 성분이 혈관 수축작용과 살균작용을 한다.

 

[향성파적환: 박하, 연교, 감초 등 혼합 생약으로 쉰 목청 고쳐]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