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이야기

만성비염 증상 및 원인, 비염에 좋은 음식

by 케빈ok 2019. 11. 1.
반응형

만성비염 증상 및 원인

 

만성비염 증상 및 만성비염 원인 그리고 만성비염에 좋은 음식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낮과 밤의 일교차가 큰 요즘 같은 날씨에는 특히 비염으로 고생하는 분들이 많다고 합니다.

코는 모두들 아시다시피 호흡을 하는 기관이면서 외부의 먼지와 세균 등을 걸러 주는 필터 역할을 하는 동시에 습도와 온도를 조절해주는 역할을 하는 곳이랍니다.

 

비염이란 비루(콧물), 재채기, 가려움증 및 코막힘 중 한 가지 이상의 증상을 동반하는 비점막의 염증성 질환을 의미한다. 그러나 진단 시에 비강 내의 염증반응 자체를 확인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렵기 때문에 통상적으로 가려움증, 재채기, 비루 및 코막힘 등의 증상의 유무에 근거를 두고 진단이 이루어진다. 비염은 여러 가지 원인 및 병태 생리가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비염의 원인으로 세균에 의해 유발되는 만성 비염은 급성 비염에 대한 치료가 불완전하여 비염이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경우에 나타날 수 있다. 부비동염이나 편도 조직의 만성적인 염증으로 인하여 비염이 오랫동안 지속되는 경우, 또는 전신적 영양상태나 면역 상태가 좋지 않아 비염이 잘 치유되지 않는 경우에도 만성 비염이 나타날 수 있다. 비감염성 만성 비염의 원인으로는 알레르기 비염, 비강 구조의 해부학적 이상, 자율신경계의 불균형, 호르몬 이상, 약물, 정서 불안 등이 있다.

비염의 증상으로 원인에 관계없이 대부분의 만성 비염 환자들은 증상의 심한 정도의 차이만 있을 뿐 비슷한 임상적 양상을 보인다. 코막힘이 주된 증상으로, 보통 좌우가 교대로 막히며 증상의 정도가 다양하다. 심할 때에는 양쪽 코가 모두 막혀 코로 숨을 쉬는 것이 힘들어지므로 환자는 입을 통해 호흡을 하게 된다. 비루(콧물) 역시 잘 나타나는 증상이며, 대개의 경우 수양성 비루(맑은 콧물)이다.

 

비염의 치료는 원인에 따라 치료 방법이 다르지만, 수술적인 치료법과 약물 치료법이 있겠지만 의학적인 내용은 전문 의료기관의 진단과 그에 따른 치료를 해야 합니다만, 보통 가정에서 비염의 증상을 완화시키고 호전되는 만성비염에 좋은 음식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만성비염에 좋은 음식]

1. 따뜻한 성질의 음식이 만성비염에 좋은 음식입니다.

알레르기성 비염에는 따뜻한 성질의 음식을 먹는 것이 좋은데요. 곡류 중에는 찹쌀, 콩 등이.. 녹황색 채소 중에선 피로회복과 감기 예방 등에 효과가 있는 부추가 좋다고 합니다. 부추를 된장에 묻혀 먹으면 된장의 항암 효과가 더 높아진다고 하네요.

2. 면역력을 강화하고 알레르기 체질을 변화시키는 음식이 좋아요

고구마, 감자, 우엉, 마, 도라지, 연근, 무 등 뿌리 음식들은 강장 식품으로써 폐 기능을 향상시켜 비염치료에 많은 도움이 되는데요. 특히 감자에는 비타민B1, 비타민B2, 비타민C가 풍부하여 면역력을 향상시키고 감기를 예방해 준답니다. 알레르기 체질을 정상체질로 바꿔 주는 효과도 있고요. 감자에 풋고추, 깻잎 등 녹황색 채소를 넣어 만든 감자전은 폐 건강을 지켜 준다고 하네요.

호박, 시금치, 양상추, 브로콜리, 풋고추, 깻잎, 우엉잎, 호박잎, 배추, 버섯 등에는 비타민과 엽록소가 풍부한데요. 림프구의 면역 세포를 활성화시켜 면역력을 높이는 데 좋다고 합니다. 된장은 면역력을 높이고 항암 효과가 뛰어날 뿐 아니라 해독 작용으로 몸에 쌓인 독소를 없애 주기 때문에 비염에 좋은 음식이랍니다.

3. 만성비염에 좋은 음식은 역시 제철 과일이랍니다.

저장과일보다 제철에 나온 과일이 맛이 좋고 영양이 풍부한데요. 과일에는 비타민 C를 포함한 갖가지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하고 피토케미컬이 많아 몸속에 쌓인 노폐물을 배출시켜 주기 때문이랍니다. 멜론, 키위 등 초록색 과일에는 엽산이 풍부해 폐와 간을 건강하게 해 주고 레몬, 귤 등 노란색 과일에는 비타민C가 풍부하여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준답니다. 포도, 블루베리 등 보라색 과일은 항산화 작용을 해 노화를 예방해 준다고 해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