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이야기

만성비염에 좋은차

by 케빈ok 2019. 11. 2.
반응형

세균에 의해 유발되는 만성 감염성 비염은 급성 비염에 대한 치료가 불완전 하여 반복적으로 염증이 발생 또는 지속되는 경우나, 부비동염이나편도조직의 만성 염증으로 비염이 오랫동안 지속하는 경우, 전신적 영양상태나 면역상태가 불량하여 비염이 치유되지 않는 경우에 나타날 수 있습니다.

만성 감염성 비염은 어린이에게서 흔히 관찰되며 만성 부비동염과 함께 병발할 때가 많습니다. 비강 내 화농성 분비물이 관찰되지만 그 외의급성 비염 증상은 없습니다.

치료는 적절한 항생제 투여로 충분하며, 만성 비후성 비염이나 고질적인 만성 부비동염의 합병증이 있을 경우 수술을 고려 할 수 있으나 어린이의경우 수술보다는 주로 보존적 치료를 시행하게 됩니다.

만성 감염성 비염 중 결핵균이나 진균에 의한 비염은 잘 낫지를 않습니다. 병리 소견 상 육아종이나 육아종성 변화를 보이는데, 진찰소견상 비강 내의 궤양이나 괴사가 있고 종양과 유사한 형태로도 보이게 됩니다. 이런 환자의 경우는 조직 생검과 면역조직 화학검사를 통해 결핵, 진균증 또는 종양을 감별하여야 합니다.

 

비염에 좋은 음식에 이어서 비염에 좋은 차를 소개 드립니다.

 

[만성비염에 좋은 차]

▶ 유근피차

유근피는 느릅나무의 껍질로 코나무라고 불릴 만큼 비염치료에 효과적인데요. 각종 염증을 해소하는데 탁월한 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특히 코의 염증이나 분비물을 제거하는데 뛰어난 효능을 가지고 있어 축농증, 천식에도 많이 쓰이는 약재랍니다.

 

 

▶ 생강차

 

생강은 몸을 따뜻하게 해주고 몸속의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는데요. 면역력을 높여 주어 감기나 비염에 잘 걸리지 않게 해 준답니다. 또한 강력한 살균작용으로 비염과 기관지염, 축농증에도 좋은 효능을 보이는데요. 감기에 걸리는 것을 예방하고 치료해 주기 때문에 겨울철 우리 몸을 보호할 수 있는 좋은 한방차랍니다.

 

▶ 계피차

허약체질 등으로 추위를 많이 타고 감기나 비염에 잘 걸리는 사람에겐 계피차가 좋은데요.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추위를 덜 타게 하고 감기와 비염을 예방해 준답니다. 특히 몸이 냉하고 손발이 차며 평소 어지럼증이 있는 사람에게 좋은 차랍니다.

 

▶ 상백피차

뽕나무 뿌리껍질을 상백피라고 하는데 상백피차는 폐의 열기를 제거하면서 소염, 진해거담을 하는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몸이 찬 사람이나, 설사를 자주 하는 사람은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 신이화차

신이화차는 목련꽃 봉오리로 만든 차를 말하는데요. 목련꽃 봉오리는 폐, 기관지 등에 작용하여 코막힘을 뚫어 주고 찬 기운을 발산시키는 작용이 있어 비염, 축농증 등에 장기간 마시면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 대추차

대추는 성질이 따뜻해 혈액순환을 도와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 주는데요. 약한 불에서 대추가 흐물흐물해질 때까지 오랫동안 달인 뒤 보자기 등으로 꼭 짜서 거른 뒤 다시 20분 정도 약한 불에서 끓이면 진한 대추차가 완성된답니다.

비염은 관리에 따라 얼마든지 상태를 호전시킬 수 있다고 하는데요.

비염을 일으키는 원인물질을 멀리하고 평소 건강한 생활습관과 몸의 면역력을 키우는 올바른 식습관을 가진다면 예방과 더불어 만성이 되는 걸 방지할 수 있다고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