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이야기

식초 효능, 숙취 해소에 혈당 조절까지

by 케빈ok 2022. 2. 18.
반응형

숙취 해소에 혈당 조절

 

식초는 대표적인 알칼리성 식품이다. 식초 자체는 산성이지만 몸속에서 분해되면서 알칼리성으로 변한다는 식초의 효과에 대하여 알아보자.

 

 

식초-효능
식초




숙취 해소

항산화 물질이 풍부한 식초는 과음한 뒤 숙취 해소에도 도움을 준다. 숙취는 체내에 남아 있는 아세트알데히드와 수분·비타민·무기질이 부족해 나타난다. 술을 마신 후 얼굴이 빨개지는 사람은 술독인 아세트알데히드가 쌓여 있는 상태다. 

식초에 풍부한 유기산은 비타민과 무기질의 흡수를 돕는 촉진제 역할을 한다. 또 아세트알데히드·젖산 등 몸속에 쌓여 있는 노폐물을 효과적으로 분해해 몸 밖으로 배출한다.

 

피로 해소

식초는 피로 해소에 도움이 된다. 식초의 구연산이 노화와 피로의 원인인 유산 발생을 방지해준다. 따라서, 식초를 마시면 신진대사가 활발해져 몸속 낡은 물질이 사라지고 피로가 사라진다.

 

피부 건강

피부 장벽 개선에 도움을 주기도 한다. 피부 세포 구성 물질인 단백질을 만드는 아미노산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기 때문이다. 피부를 알칼리성 약산성으로 중화시키는 효과도 있다.

 

혈당 조절

취침 전 식초 섭취는 혈당 수치에 도움이 된다. 미국 당뇨병 협회에서 보도된 연구에 따르면, 취침 전 매일 2큰술의 식초를 섭취하면 식후 혈당은 물론 공복 혈당이 감소됐다. 

 

또한 식초를 섭취한 남성들이 그렇지 않은 남성에 비해 내장 지방과 허리둘레가 감소했다는 일본의 연구 결과가 있다. 식초가 이런 효과를 내는 것은 식초의 주성분인 '초산' 덕분이다. 초산은 지방 합성을 억제하고 지방의 연소는 촉진한다.


식초가 혈당 조절까지 한다는 내용을 살펴 보았고 식초를 정말 챙겨야 될 것으로 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