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이야기

어지럼, 귀울림, 허리와 무릎의 통증에 좋은 산수유

by 케빈ok 2022. 6. 13.
반응형

산수유란?

산수유는 층층나무과 낙엽활엽소교목으로 키는 7m 정도, 나무의 형태는 우산 모양이며, 오래된 나무껍질은 암갈색을 띠며 비늘모양으로 벗겨진다. 새로 나오는 가지는 회갈색이다.

 

산수유-효능
산수유

타원형의 핵과(核果)로서 처음에는 녹색이었다가 8~10월에 붉게 익는다. 종자는 긴 타원형이며, 능선이 있다. 약간의 단맛과 함께 떫고 강한 신맛이 난다. 10월 중순의 상강(霜降) 이후에 수확하는데, 육질과 씨앗을 분리하여 육질은 술과 차 및 한약의 재료로 사용한다.

 

산수유 생태적특성

비교적 추위에 잘 견디나 이른 봄에 개화하기 때문에 주로 경기도와 강원도 이남에서 식재된다. 토질은 별로 가리지 않으나, 유기물 함량이 많고 배수가 잘 되며 토심이 깊은 곳에서 잘 자란다.


산수유 효능

산수유는 형태와 잎, 꽃, 열매 등이 보기 좋아 관상수로도 식재하나 일반적으로 과육을 이용한다. 산수유의 과육은 자양작용, 수렴작용, 항균작용, 항진균 작용이 있어 한방약재와 드링크제로 이용된다. 일반 가정에서는 술로 만들어 먹거나 차로 먹는다.

자양 효과가 크다 간장과 신장의 기능을 강화하고 보약 하는 효과가 크다. 따라서 '신허'에 의한 빈뇨, 야뇨, 어지럼, 귀울림, 허리와 무릎의 통증, 조루, 발기부전 등에 두루 쓴다.

수렴작용이 크다 급, 만성 허탈 상태로 땀을 비 오듯이 흘리며 멎지 않을 때 쓴다. 특히 많은 땀을 흘리며 손, 발이 얼음처럼 냉한 허탈 상태 때는 산수유를 반드시 써야 한다. 월경과다, 부정기적 자궁출혈, 대하증도 수렴한다. 또 잦은 소변을 수렴하는 이뇨작용을 한다.

산수유-꽃
산수유꽃

 

산수유 먹는 방법

귀울림에는 산수유 100g을 소주 5컵에 담가 한 달 후 술만 걸러 1회 20cc씩 1일 2회 공복에 마신다.

그리고 산수유차는 머리가 흔들리면서 아프고 머리뼈가 아픈 것 같은 두통에 효과가 있다. 간이 약해서 생긴 어지럼증에  특효다 물에 넣고 달여 먹으면 좋다. 

산수유 30~60g을 물 600ml에 넣고 30분간 달여 마시면 된다.


산수유 약술 담그는 방법

빨갛게 잘 익은 산수유 300g을 잘 씻어 씨를 빼고 물기를 없앤다. 이것을 유리병에 넣고 소주 1.800cc를 붓고 밀봉해서 서늘한 곳에서 2~3개월 숙성시킨다. 숙성 중 4~5일에 한 번씩 용기를 잘 흔들어주면 약효가 잘 우러난다. 숙성되면 여과하여 1회 20cc씩 공복에 마신다


산수유 복용 시 주의사항

설사할 때 감기로 오한과 발열이 있거나 땀을 많이 흘리 때, 소변이 농축되어붉고 뻑뻑하여 잘 나오지 않고 배뇨통이 있을 때, 정력이 너무 왕성할 때는 쓰지 않는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