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이야기

알레르기 결막염이란, 알레르기성 결막염 원인과 증상 및 대처법

by 케빈ok 2022. 5. 26.
반응형

알레르기성 결막염 원인과 증상 및 대처법


계절의 변화와 함께 찾아온 황사, 미세먼지, 꽃가루 등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항원이 눈 결막과 접촉해 과민반응을 유발하여 발생한 결막 염증, 바로 ‘알레르기 결막염’인데요.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알레르기성 결막염의 환자 추이를 살펴보자.

알레르기-결막염
알레르기 결막염



알레르기 결막염이란?

눈꺼풀의 안쪽과 안구의 흰 부분을 덮고 있는 얇고 투명한 점막을 말하는데 알레르기 유발 항원이 눈의 결막에 접촉하여 결막에 과민반응을 유발하여 발생한 결막의 염증 질환을 알레르기 결막염이라고 한다.
대표적으로 가려움증, 흰 눈곱, 결막 충혈 및 결막 부종을 증상으로 유발한다.

 

알레르기성 결막염의 원인

원인에 따라 세균성 감염, 바이러스성 감염, 클라미디아 감염, 알레르기성 결막염이 있다.

알레르기성 결막염은 꽃가루, 동물 비듬, 점안액, 약물, 콘택트렌즈 등 알레르기원이나 담배연기 등의 화학물질에 노출되어 발생한다. 안검의 아래 안쪽인 눈꺼풀판에 생기는 결막염은 콘택트렌즈 등 이물질에 지속적으로 노출된 경우 발생한다.


알레르기성 결막염의 증상

눈이나 눈꺼풀의 가려움증, 결막의 충혈, 눈의 화끈거림을 동반한 전반적인 통증, 눈부심, 눈물 흘림과 같은 증상을 주로 호소하며, 이외에도 결막이 부풀어 오르는 증상(결막 부종), 눈꺼풀이 부풀어 오르는 증상이 동반되어 나타날 수 있다.

흔히 알레르기성 결막염은 대부분 단독으로 나타나기보다는 알레르기 비염과 함께 나타나고, 결막 부종이 심해지면 묵(Jelly) 같은 물질이 올라오기도 합니다. 좀 더 심한 경우에는 눈꺼풀 뒷면에 크고 작은 유두가 나타날 수 있다. 


알레르기성 결막염 대처법

알레르기 결막염에 취약한 경우에는 유발 인자에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하고, 증상을 줄이기 위해 항알레르기성 안약을 쓸 수 있으나, 눈이 아프고 붉어지면 더 심한 경우인지 알아보기 위해 진료를 꼭 받아야 한다.


알레르기성 결막염 치료법

알레르기 결막염의 경우에는 안약이나 경구용 항알레르기 약을 씁니다.

알레르기 결막염의 가장 좋은 예방법은 알레르기 유발 물질에 노출되는 것을 피하는 것, 주변을 늘 청결하게 하고 외출 후에는 꼭 손 씻기 청결유지가 중요하다.

반응형

댓글